지난 해 산자부에 공식 반대 의견서 제출…7일 대전시의회서 입장 등 질의 나와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가 민선 7기 결정한 대전열병합(주)(이하 대전열병합)의 500MW급 LNG 복합 화력 발전소 증설 반대 의견이 '유효'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대전 열 병합측에서 LNG 복합 화력 발전소 증설 추진을 재개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시의 반대 의견은 달라지 않았다는 것이다.

7일 시에 따르면 지난 해 산업통상자원부에 공식적으로 대전열병합의 LNG 복합 화력 발전 증설 반대 의견서를 전달했고, 현재까지 산자부에서 다시 의견 조회를 요청하지 않은  것은 물론, 대전열병합측에서도 시에 어떤 의견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

앞서 지난 해 대전열병합은 집단 에너지 사업 변경 허가 신청을 했다.

노후 터빈을 교체, 중유와 벙커씨유를 연료로 사용하던 보일러는 LNG로 변경해 발전 용량을 현재 120MW에서 495MW로 4배 이상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그러나 지역 주민과 환경 단체, 시·대덕구, 정치권까지 나서 환경 오염 등을 이유로 대전열병합의 LNG 복합 화력 발전 증설에 반대해 사업 추진이 지금까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대전시의회에서도 대전열병합 증설 문제를 짚었다.

7일 제267회 제1차 정례회 시정 질의에서 대덕구에 지역구가 있는 국민의힘 송활섭 의원은 에너지 자립도 확보 방안을 위한 정책 방향과 대전열병합 시설 증설 관련 시의 입장과 추진 방향을 질문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에너지 전력 자립도를 2025년 4.86%, 2040년 20.45% 향상을 목표로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수요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 해 3월 신청 후 산자부에서 검토 중으로 노후 설비 교체를 위한 현대화 사업을 관계 기관과 협의하겠다"고 대답했다.

이 같은 이 시장의 답변은 민간 사업자가 추진하는 사업을 전제로 노후 설비 교체는 관계 기관과 협의해 보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반면 환경 문제 등 주민과 환경 단체, 행정 기관, 정치권 등 대전열병합의 LNG 복합 화력 발전 증설 반대 이유에는 이 시장이 뚜렷한 언급을 하지 않아 시의 입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우려를 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