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열병합 산자부에 변경 신청…정부 화석 연료 배제 에너지 정책 변화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2019년 대전 서구 평촌 산업 단지 LNG 복합 화력 발전소 건설이 환경 문제로 좌초된 후 2년도 지나지 않아 대전 도심에 LNG 복합 화력 발전소 증설이 추진돼 다시 한 번 환경 논란을 불러올 전망이다.

대전시와 대덕구에 따르면 대전열병합발전(주)(이하 대전열병합)에서 산업자원통상부에 발전소를 증설하겠다고 집단 에너지 사업 변경 허가 신청을 했다.

수명이 20년 정도인 터빈을 25년 정도 사용해 교체를 해야 하고, 중유와 벙커씨유를 연료로 사용하던 보일러는 액화 천연 가스(LNG)로 변경해 발전 용량을 현재 120MW에서 495MW로 4배 이상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 대전열병합에서 보일러 5개 가운데 3개를 철거해 LNG 터빈으로 교체하겠다는 것이다.

또 대전열병합에서 환경 개선과 효율을 올리겠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더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용량을 키운다는 계획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 시에서는 대전열병합이 있는 대덕구와 인근 서구·유성구의 의견을 수렴 중이다. 이렇게 취합한 의견은 산자부에 전달하고, 다음 달 열릴 예정인 전기 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하는 절차를 거쳐 승인 여부를 판단한다.

LNG 발전소에서 내뿜는 미세 먼지 등 환경 문제는 해결해야 할 숙제다. LNG가 중유와 벙커씨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친환경이지만, LNG를 연료로 하는 발전소를 주민이 친환경으로 받아 들일지는 따져봐야 한다.

2019년 밀실 추진이라는 지적을 받아 건설을 중단한 평촌 산단 LNG 복합 발전소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시가 투자 유치에 눈이 멀어 시민 안전과 건강에 세밀한 검토가 부족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당시 지역 환경 단체에서는 대규모 LNG 발전소 설립은 지역 내에 화력 발전소를 세우는 꼴이라며, 미세 먼지로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대규모 LNG 발전소 건립을 즉각 중단하라고 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허태정 대전시장 역시 "시민이 동의하지 않는, 시민이 원하지 않는 사업을 강행하지 않는다는 방침과 의지로 평촌 산단 LNG 복합 화력 발전소 건설을 중단한다"고 시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하겠고 중단 이유를 밝힌 바 있다.

특히 평촌 산단 LNG 복합 발전소 추진 때  KAIST 원자력·양자공학과 정용훈 교수는 "1000MW 규모 LNG 발전소에서는 신형 자동차 10만대가 배출하는 정도의 미세 먼지 유발 물질이 발생하며, 미세 먼지 영향은 배출량 못지 않게 배출원과의 거리도 중요하다며 도심 근처 LNG 발전소가 도심에서 떨어진 석탄 화력 발전소보다 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국가 차원의 에너지 정책 변화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정부는 2035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보급률을 11%까지 확대하고, 경제성·입지 규제·보급 여건 등 공급 가능 잠재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술 개발과 보급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덕구 역시 정부의 환경 정책과 연대한 대덕형 그린 뉴딜 가운데 탄소 중립 도시를 중요 가치로 하는 등 2050년 탈탄소 도시 조기 진입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대전시와 대덕구는 대전열병합의 산자부 변경 허가 후 1년 정도 환경 영향 평가와 주민 설명회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