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래 의원 주장... "원 구성 등 의회 정상화 위한 노력 안해"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중구의회 파행 장기화의 가장 큰 책임이 서명석 의장에게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의장 선출 후 계속되는 파행을 막기 위한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며, 의회 운영의 리더십 부족에 대한 의문을 자아내는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육상래 중구의원은 16일 의회 정상화와 관련해 ‘의장 역할론’ 및 ‘책임론’을 제시했다.

육 의원은 “의원들의 의회 출석은 의장이 결정을 해야 한다”며 “의장이 나서서 의원을 설득하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다른 의원 누구도 의장에게 전화 한 통 받았다는 사람을 못 들어봤다”고 피력했다.

그는 ‘의회 정상화가 안되는 가장 큰 원인이 의장에게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게 본다”면서 “의장으로서 역할을 하려면 설득하고 협치를 해야 한다. 자기가 편법을 써서 의장이 됐건 어찌됐건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의장이 그런 역할이 없었기 때문에, 제가 앞장서서 나서기도 어렵다”며 “시급한 안건이 있다면 당장이라도 의회에 나가야 하는데 지난 4월 추경 등도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육 의원은 의장단 선출 과정 느낀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에 대한 서운함도 숨기지 않았다.

그는 “한국당 의원들이 저와 원 구성 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협의가 안됐으면 우리가 왜 부의장 등록을 하지 않았겠는가. 그쪽에서 약속을 어겨 우리도 협조를 안한 것”이라고 원 구성 파행의 책임을 한국당 쪽으로 돌렸다.

다만 육 의원은 “중구의회는 우리가 다 차지할 수 있는 구조도 아니고, 또 그것을 원하지도 않는다”면서 “양측이 협조해야 협치가 되고 구정을 원만하게 끌어 갈 수 있다”고 말해 한국당과 무리 없는 원 구성을 진행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