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 체계 3중~4중으로 얽혀 있어 민원인 혼란 초래

▲ 행복도시내 민원처리 체계가 여러기관과 얽혀있어 민원인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도로와 인도에 적치된 건설자재등으로 인해 보행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보행자 통로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려 해도 민원기관이 일원화 되지 않아 민원인들이 어려룸을 겪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 내 민원처리 체계가 3중, 4중으로 얽혀있어 민원인들의 혼란과 불만을 사고 있다.

현재 행복도시내 민원은 대부분 행복도시 건설청 소관이지만 시민들은 대부분의 민원을 세종시에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세종시는 민원 사항이 관할 부서가 아니고 행복청 소관임을 민원인에게 다시 알려주어야 하는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

또 일부 사항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관련된 민원으로 일반 민원인들이 민원제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세종시청 앞 3-2구역 3-3블럭 앞 도로와 인도에 적치된 건설자재로 인해 보행에 상당한 지장이 초래되어 통행로 확보를 원하는 민원인이 세종시에 민원사항을 알렸으나 소관부처가 행복청이라 처리가 어렵다는 답변을 들었다.

하지만 행복청은 이 업무를 세종시에 이관할 예정으로 있지만 인도에 관한 사항은 LH의 소관사항이라고 밝혔다.

또 도로 관련 점용허가는 경찰소관이어서 결국 민원인은 도로와 인도에 적치된 건설자재를 치워 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민원을 포기했다.

또 2018년에 착공할 예정인 글벗초에 대해 학부모를 비롯한 주민들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통학버스 배치나 횡단보도 설치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 역시 소관부처가 각기 달라 민원처리가 늦어져 학생들의 통학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이처럼 행복도시 구역내 민원사항의 소관부처가 각기 다른 이유는 전체적인 민원은 행복청소관이지만 준공전 건설부분은 LH가 담당하고 있으며 민원 사항에 따라 일부는 세종시나 경찰, 혹은 교육청에 이관된 것도 있어 민원인들의 혼동과 번거로움을 유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