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측과 전반적 협의 중…내년 상반기 최종 제안서 접수 전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대덕 테크노 벨리 입점(DTV)이 좌절됐던 현대 아웃렛의 인허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실상 인허가 단계에 돌입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해 권선택 대전시장이 유성구 용산동에 입점을 추진하던 현대 아웃렛의 모든 행정 절차 중단을 표명한 이후 표류하던 현대 아웃렛 입점 문제 해결이 멀지 않았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6일 시에 따르면 현대 백화점 측과 관광·휴양 시설로 개발할 수 있는 용산동 부지의 토지 사용 목적에 맞게 개발하도록 전반적인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지난 해까지만 해도 현대 측이 상업 시설인 아웃렛만으로 개발하려고 했지만, 시가 이를 불허하자 토지 사용 목적에 맞도록 호텔과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있는 상생 시설을 포함할 경우 인허가를 해 줄 수 밖에 없다는 기류가 흐르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이 사업이 부결된 후 1년 이상 끌고 있고, 지역 주민의 개발 의견이 높아 조만간 타결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용산동 현대 아웃렛 부지가 관광·휴양 시설로 분류돼 현대 측이 토지 사용 목적에 맞게 사업을 변경해 신청할 경우 정책적·법적으로 사업 진행이 가능하다는 입장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그 시기를 못 박을 수는 없지만 내년 상반기 이후 현대 측이 시에 최종 제안서를 접수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시가 곧 접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임을 감안할 때 빠르면 내년 1/4 분기 내에 현대 측이 최종 제안서를 접수하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볼 수 없다.

특히 논란이 됐던 현대 아웃렛 부지의 시세 차익에 분명한 입장이 나왔다.

시는 상업 지구 보다 건폐율과 용적률이 낮은 관광·휴양 시설을 상업 지구로 용도 변경하는 것이 특혜로, 토지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을 인허가하는 것이 특혜일 수 없다고 단호하게 설명했다.

저밀도로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관광·휴양 시설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용도 변경하는 것은 현 시점에서 고려할 대상도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시의 단호함은 용산동 현대 아웃렛 부지를 매매해 시세 차익을 얻으려면 용도 변경 이후에나 가능하고, 이 용도 변경이 특혜라고 해석한 것에 기인한다.

대전시 의회 더불어 민주당 조원희 의원은 6일 시정 질문에서 용산동 현대 아웃렛 추진 과정을 따졌고, 권 시장은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밝혀 현대 측의 최종 제안서에 따라 이 사업이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

이보다 앞서 올 1월 현대 측이 대전시가 선결 과제로 제시한 관광 휴양 시설 용지 조성 계획을 마련했다.

당시 현대 측이 새롭게 마련한 DTV 관광 휴양 시설 용지 개발 계획안은 과거 쇼핑 몰 일색의 계획에서 벗어났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

문화, 가족 휴양, 지역 상생의 복합 시설로 건설하는 내용을 담아 체험, 산책, 피크닉, 놀이 등을 모티브로 한 휴양 공원 조성으로 지역 랜드 마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최상의 여가·문화 환경에 쇼핑 기능을 더한 시설을 조성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통해 관광 휴양 시설 용지 본래의 개발 목적을 맞춰 보겠다는 것으로 해석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