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5월 28일 상설 전시실서…대전 첫 사립 병원 중앙 의원 소개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립 박물관이 두 번째 박물관 속 작은 전시 '근대 의학'을 27일부터 올 5월 28일까지 박물관 상설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주제는 4월 16일 국민 안전의 날을 기념해 근대 의학으로 선정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대전에 첫 근대식 사립 병원인 '중앙 의원'을 세운 의사 김종하의 중앙 의원 전단지를 공개한다.

전시에서는 중앙 의원 소개와 전단지, 병원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1930년대 지도 등의 자료를 볼 수 있다.

시립 박물관에 따르면 일제 강점기 대전 지역에는 조선 총독부의 자혜의원(慈惠醫院)으로 도립 대전 의원, 대전 철도 병원 등의 공립 의료 기관이 존재했다.

하지만 대부분 일본인 의사가 진료하고 운영하는 것으로 조선인의 의료 접근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때 지역 내 조선인의 질병 치료와 위생을 위해 첫 사립 병원을 세운 사람이 의사 김종하(1900~?)다.

김종하는 3·1운동에 참여하고,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되는 등 독립 운동에 참여한 인물이다.

그는 경성 의학 전문 학교를 졸업했고, 대전역과 인동 사이 본정2정목 37번지에 중앙 의원을 설립했다.

중앙 의원 전단지에 쓰인 '인생의 행복은 건강'이라는 문구와 함께 가난한 환자에게 무료 상담을 제공했던 김종하의 활약을 엿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