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대전시 선정 발표…전략 부합 기관 대상 유치 활동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혁신 도시 이전 예정지로 대전역세권 지구와 연축 지구를 선정했다.

12일 시는 원도심 활성화와 동서 균형 발전을 고려하고, 국토교통부 혁신 도시 입지 선정 지침과 연구 용역 결과를 반영해 대전역세권 지구와 연축 지구를 혁신 도시 입지로 선정해 발표했다.

이에 따라 대전역세권 지구는 중소 기업, 교통, 지식 산업 관련 공공 기관을 유치해 관련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원도심 지역 도시 경쟁력을 높여 새로운 혁신 도시 성공 모델로 조성할 예정이다.

연축 지구는 과학 기술 관련 공공 기관을 유치해 관련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성장을 이끈다는 전략이다.

제2차 공공 기관 지방 이전은 국토 연구원의 혁신 도시 성과 평가와 정책 지원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정부의 수도권 공공 기관 추가 이전 방향을 설정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과학 기술과 교통의 중심이라는 강점을 반영해 중소 기업, 교통, 지식 산업, 과학 기술 등 시 혁신 도시 발전 전략에 부합하는 공공 기관을 대상으로 유치 전략을 마련해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동구·대덕구와 달리 중·서구·유성구 지역은 혁신 도시 이전 예정지에서 제외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서구와 유성구를 의도적으로 배제한 것은 아니며, 2차 검토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어 결국 제외했다"며 "중구는 검토 과정에서 적합지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이미 보문산 개발과 베이스볼 드림 파크 등 집중적으로 사업이 진행 중이고, 옛 충남 지방 경찰청 부지에 공공 기관 유치 움직임도 있다"고 말하면서도 배제의 구체적 이유는 설명하지 않았다.

반면 공공 기관 이전 목표는 제시 조차하지 않았다.

허 시장은 "2차 공공 기관 이전에서 120개 공공 기관이 이전할 것으로 보이며, 확실한 방침은 정해지지 않았다. 전국 혁신 도시로 이전하는 공공 기관에 균형이 있어야 한다"며 "어느 지역 보다 더 많이 유치하고 싶다. 기관 인력과 규모, 지역 사회 연계성을 고려하겠다"고 정부에서 사업 규모를 우선 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