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인사 혁신 원년 정해…희망 인사 시스템 등 말의 향연에 그쳐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뜬금 없이 인사 혁신 로드 맵을 들고 나오면서 그동안 원칙이 없어서 비판을 받았냐는 내부 비판을 받고 있다.

허태정 시장 취임 후 원칙은 있으나 그 원칙을 무시하고, 공감 없는 인사의 반성 없이 혁신만 들고 나온 것이 문제다.

27일 시는 올해를 인사 혁신 원년으로 정하고 원칙있는 승진·전보 인사, 근평·성과 평가·징계 강화, 역량 평가제 도입, 도전팀장 공모제 안착, 정부 부처와 대전시 교류 확대, 시와 자치구 교류 개선, 전입 시험 NCS 평가제 도입, 상시·부서·소수 직렬 면담 정례화, 인사 청탁자 공개, 시장과 함께 하는 신규 공무원 임용 등 18개 시책을 마련해 다음 달 부터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능력에 실적에 따른 승진 인사는 허태정 대전시장 취임 때부터 나오던 말이다.

이런 내용이 인사 혁신 로드 맵에서 또 다시 거론됐다는 것은 그만큼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올 첫 정기 인사 때 특정 학교 출신의 국장 승진, 허 시장과 같은 유성구 출신의 등용 등이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잡음은 아직도 가라 앉지 않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승진 인사 때 선발 인원의 20% 범위 내에서 발탁을 한다는 것은 앞으로도 발탁이라는 이름으로 학연·지연 등으로 엮인 특정 계층의 승진을 보장하는 것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인사 청탁자 공개를 캠프 인사 또는 정무직 채용 때 적용할 경우 시장도 그 대상이 될 수도 있어 논란을 예고한다.

정무직 또는 캠프 인사의 이른 바 '어공' 진입 때 3배수로 공모를 진행하는 점을 감안해 보면, 묵시적 인사 청탁자는 시장이 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을 사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시장 결제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정무직 채용 때부터 인사 청탁자 공개를 적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사 청탁자 공개와 함께 희망 인사 시스템, 도전 팀장 공모제 등 잘 포장한 말의 향연에 그치고만 인사 혁신 로드 맵으로는 돌아선 대전시 공무원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었다는 쓴 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