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영축구장 특혜의혹 해소 첫발... 의회 활동 성과따라 평가 갈릴 듯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회가 집행부 견제 감시 기관이냐, 무능력한 거수기냐의 기로에 섰다.

최근 불거진 대전 안영체육단지 축구장 인조잔디 수의계약 논란으로 인해서다.

특혜 의혹이 불거진 이 사업을 제대로 규명할 경우 의회는 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는 유명무실 기관에 불과하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이 공론이다.

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지난 19일 긴급 의원간담회를 열고 안영체육단지 축구장 특혜의혹 규명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축구장 조성 추진상황에 대한 대전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계약의 공정성 여부와 제품 선정 배경, 타 제품과의 차이점 등에 대한 진단에 나선 것.

특히 의회 산건위는 내달 5일 광주축구센터와 한국원자력연구원 풋살경기장을 방문해 대전시에서 계약한 인조잔디의 조성 현장을 살펴본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 같은 의회 산건위의 결정을 놓고 의회 안팎에서는 기대와 우려를 함께 보내고 있다.

의회가 수십억 원 대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이 사업의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바로잡길 바라는 마음과, 자칫 면죄부만 주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상존하고 있는 것.

특히 의회 일각에서는 안영축구장 특위 구성까지 거론했던 것에서 한발 물러나 현장 방문 등으로 대응 수위를 낮춘 것을 놓고 스스로 ‘거수기’의 길을 택한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비판이 나와 주목된다.

시장과 같은 정당 소속 의원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 의회가 ‘강시장 약의회’의 표본이 돼, 집행부 실정을 바로잡기보다 ‘면죄부’ 주기에 급급할 수 있다는 우려가 고개를 든 것.

이광복 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집행기관에서는 법과 절차에 따라 계약을 진행했고, 우수한 제품으로 시공하려는 취지라고 하지만 논란이 일고 있는 만큼 타 기관 인조잔디 축구장 조성 사례 등 현황에 대해 현장방문을 통해 행정추진에 문제점이 없는지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