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허태정 송년 브리핑서…민선 6기때 부터 수립·추진 지적

▲ 27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송년 브리핑에서 취임 6개월 동안의 성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 성과 상당 수가 권선택 전 대전시장으로 통칭할 수 있는 민선 6기때부터 수립 추진해 온 것으로 허 시장의 성과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는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영혼까지 끌어 모아 성과를 자화자찬했다.

27일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열린 송년 브리핑에서 허 시장이 발표한 상당 수의 올해 주요 성과가 민선 6기 또는 권한 대행 체제에서 추진했거나 결정된 사업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허 시장이 유일하게 칭찬 받아야 할 것은 그의 공약 사업인 고등학교 무상 급식과 중·고교 신입생 교복 지원을 내년에 실시한다는 것 뿐이라는 분석이다.

이렇게 지적 받는 이유는 신규 국비 사업이 매년 3월에 수립 반영되기 때문이다.

올 3월 이전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 대행 체제에서 수립했거나, 그 이전 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수립해 추진한 사업이 국비에 반영된 것을 자신의 공으로 가로챈 것과 다름 아니다.

취임 6개월만에 허 시장이 엄청난 성과를 거뒀거나, 전에 없던 국비를 확보한 것이라면 사정은 다르다.

오히려 물가 인상률 만큼 증가해 해마다 사상 최대일 수 밖에 없는 국비를 마치 올해에 사상 최대로 확보한 것 마냥 꾸미기도 했다.

권한 대행 체제를 포함해 민선 6기에 이어졌던 사업을 자신의 성과로 포장하는 것이 곱게 보일리도 만무하다.

특히 일부 사업의 경우 사업 공동 주체가 이를 포기하는 등 실현 자체가 불투명해졌음에도 이를 성과에 포함하면서 도를 넘어선 자랑이라는 비판마저 받고 있다.

또 시민 주권 시대를 열었다면서 그 대표 사례로 월평 공원 공론화 위원회를 지목했지만, 절차의 문제와 앞으로 지방채 발행 여부 등에 논란을 남겼다는 점에서 성과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시민을 대표하는 간접 민주주의의 꽃인 시장이 공론화라는 형태의 직접 민주주의를 이렇게 포장할 수도 있다는 평가 절하도 나온다.

여기서 무시 당한 것은 의회지만, 의회는 이런 사실에 침묵하고 있다.

반면 국회에서 부정적이었던 대전시 사업 가운데 일부를 국비 활동으로 확보해 점수를 줄 수 있어 보이지만, 지나친 사업 성과 미화에 가려지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