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산건위 강력 질타... "불합리한 주택행정 바로 잡아야"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 도시행정이 ‘원도심 활성화’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 진행된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의 대전시 도시주택국에 대한 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에서다.

이 자리에서 김찬술 의원은 대전시의 도시균형발전 외면을 강력 질타하며, 불합리한 주택행정을 바로잡으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대전시 도시주택국의 행정 행태가 인구감소 추세에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며 “주택행정 역량이 신도심을 중심으로 투입되다보니 대전시는 이른바 기울어진 운동장이 된지 오래”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대덕구 연축지구와 같은 원도심 개발 추진은 전혀 없는 상황에서, 갑천친수구역 개발에는 도시주택국의 역량을 쏟아 붓는 상반된 행정행태를 보이며 과연 균형발전을 추진한다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언제까지 무책임한 주택행정으로 대전시민을 우롱하겠다는 것인지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날 행감에서는 갑천친수구역의 개발이익 활용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도 이어졌다.

김찬술 의원은 “도안 갑천친수구역 개발에 따른 이익을 전액 원도심에 투자한다는 도시주택국와 도시공사의 공공연한 언급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액 투자는 고사하고 투자액에 대한 투자계획 또한 구체화된 바 없다고 한다”면서 “균형발전에 대한 확고한 추진의지를 통해 불합리한 주택행정을 올곧게 바로잡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오광영 의원 역시 “갑천친수구역 아파트 개발은 도안호수공원 사업의 개발비용을 충당하기 위해서 추진된 것이 당초 추진의도”라며 “도시주택국이 대전시의 도시계획, 주택행정을 총괄하는 부서임에도 불구하고 갑천지구 개발에 따른 이익금에 대한 어떠한 데이터나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 아무것도 모르고 있는 듯한 발언은 대단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갑천친수구역 개발이익을 도안호수공원에 대한 비용충당이 아닌 원도심에 전액 투자하겠다는 도시주택국과 도시공사의 두루뭉술한 발언으로 여러 가지 혼란들이 야기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는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을 통해 주택행정에 혼란을 야기할 만한 언급을 자제하기 바란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