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참여연대 입장발표... 조속한 의회 정상화 촉구

▲ 대전중구의회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의회 보이콧으로 파행을 이어가고 있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원 구성 파행을 하고 있는 중구의회의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지방선거 과정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다양한 논란에 함구로 일관하던 시민사회마저 민주당 의원들의 의회 보이콧을 비판하고 나서며 향후 추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12일 ‘휴업 중인 중구의회, 지역주민은 폐업을 원한다’는 제하의 입장발표를 통해 중구의회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중구의회는 지난 7월 6일 의장 선출 후 원 구성을 하지 않은 채 파행 중이”이라면서 “파행으로 인한 피해는 중구 주민이 고스란히 지고 있다. 심지어는 주민들 사이에서는 기초의회를 없애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는 지경”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중구의회의 파행 이유는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합의하지 않았던 서명석 의원이 의장으로 선출돼, 민주당 의원들이 본회의에 참석을 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심지어 안선영 의원은 의장 선출 때, 아무런 이유 없이 불참까지 했다”고 의회 파행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중구의원들은 같은 당 서명석 의장에 대해서 불신은 물론, 자유한국당과의 원구성 합의 또한 지켜지지 않았다며 본회의에 불참하고 있다”며 “오는 20일경 임시회 산회 후 의장을 제외한 부의장, 상임위원장 선출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자는 주장까지 있어 파행은 장기화될 조짐”이라고 우려를 피력했다.

참여연대는 “민주당 의원들의 모습은 중구 주민을 볼모로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겠다는 권력다툼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중구의회는 향후 중구청의 예‧결산 심의와 추경예산 편성, 조례 제‧개정 등 산적한 숙제들이 많다. 그런데도 자리다툼 때문에 파행이 지속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기초의회를 폐지하자는 주민의 목소리는 끊이지 않고 있다”며 “다툼과 갈등만을 계속된다면 의회가 폐지되지 않더라도 주민들에게 잊혀진 존재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참여연대는 “하루 빨리 민주당 중구의원들은 파행을 중단하고, 성실히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을 선출함으로써 원 구성을 합의하길 촉구한다”면서 “중구의회 파행이 조속히 해결되지 않고 민주당 의원들이 본회의에 계속 불참한다면, 우리는 지역주민과 함께 불참 의원에 대한 의정비 전액 반납요구와 중구의회 파행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