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행위에 공무원 앞세워…사적 공무원 활용 논란 직면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나이 어린 왕이 즉위했을 때 성인이 될 일정 기간 동안 왕대비나 대왕대비가 국정을 대리로 처리하던 수렴청정은 발을 치고 정치를 듣는다를 뜻한다'

취임 5일이 지난 허태정 대전시장이 자신의 개인 행위에 공무원을 앞세워 처리에 나서 사적으로 공무원을 활용했다는 논란에 직면했다.

앞으로 추진될 대전시 행정의 가늠자로 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남녀가 내외하는 시대도 아니고, 허 시장의 행정 행위가 아닌 허위 장애인 등록이라는 지극히 개인 행위에 공무원을 앞세운 태도는 분명히 짚고 갈 필요가 있다.

문제의 시작은 2002년 허 시장의 허위 장애인 등록에 있다. 6·13 지방 선거 기간 동안, 선거가 끝난 후에는 이를 사과하라는 (사)대전 장애인 총 연합회 황경아 회장의 단식 농성 사태를 불렀다.

이를 수습하는 과정이 외부에 노출되는 것은 피하다 시피했다.

허 시장은 황 회장이 단식을 시작하던 이달 3일 저녁 7시 무렵에 시청 북문 앞의 단식 농성장을 찾아 황 회장과 조율에 나섰다.

단식 이튿 날인 이달 4일에는 관련 공무원이 입장문 작성 협의를 위해 시청과 단식 농성장을 오갔다는 말을 전해 들었을 뿐이다.

입장문 발표는 어떠한가. 임재진 비서실장과 장애인복지과 이미자 과장이 시장을 대신해 허 시장의 사과 등이 담긴 입장문을 발표하고 이를 연합회에 전달했다.

그마저도 허 시장은 국회 일정을 이유로 얼굴을 비추지 않았다. 다만 허 시장이 국회에 가기 전 단식 중인 황 회장과 통화는 했다고 임 비서실장이 밝히기는 했다.

이와 함께 비서실장과 담당 과장을 통해 입장문을 전달한 것은 그 의미 자체를 축소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을 사고 있다.

비서실장과 담당 과장이 허 시장 개인의 비서실장과 과장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허 시장의 책임지지 않는 모습은 유성구청장 재임 당시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그의 리더십은 존재하는 것인지 조차 의문스럽다.

오히려 공무원 뒤로 숨는 허 시장의 행태는 시민의 시장 보다는 '대전의 왕'에 가까워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