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고·코드 다양한 논란 예고…앞서 능력·성과 반영 예고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의 취임 후 첫 인사를 앞두고 사전에 명단이 나돌면서 다양한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인사 위원회 개최 전부터 근거 없는 국장급 승진자 명단이 나돌아 인사를 앞두고 보안에 구멍이 뚫린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연고·코드 인사라는 비판을 자초하는 듯한 대목도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은 인사가 만사라는 측면에서 볼 때 앞으로 대전시정의 난맥상을 우려할 수 있다.

지금까지 관례적으로 대전시 인사는 행정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인사 위원회 결정 후 시장의 재가를 받아 확정됐다. 하지만 허 시장 취임부터는 이 같은 절차 등이 사라진 것 같은 모습이다.

실제 이달 4일 열릴 예정인 인사 위원회 개최 전부터 특정 인사의 승진설이 나돈 뒤 이들이 승진 축하 인사를 받는 모습이 여러 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현재 대전시청 내부에서는 정해교 총무과장을 비롯해 김명희 대전시 의회 담당관, 임진찬 교통정책과장, 김기홍 대전시 의회 전문 위원 등을 국장 승진자로 점친다.

이 가운데 정해교 과장의 경우 시장이 바뀔 때에 맞춰 승진을 하며, 7급 공채 동기는 물론 먼저 서기관에 승진한 공무원 보다 빨리 국장 승진 대상자에 이름을 올린다는 평이다.

김기홍 전문 위원의 경우 이택구 기획조정실장과 고교 동기 동창이라는 점에서 근거없는 말들이 흘러 나온다.

김명희 담당관이나 임진찬 과장 등은 각 구청장이 부구청장으로 원한다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 과장이나 김 전문 위원 보다는 인사 관련 논란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분석이다.

단 김 담당관과 김 전문 위원이 함께 승진할 경우 허 시장표 인사는 직원 수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의회와 집행부에서 같은 수의 승진자가 나온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보다 앞서 이재관 행정 부시장은 최근 허 시장이 능력과 실적에 따르는 인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