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장애인 등록 의혹 등 조사 착수…면죄부 위한 조사 되지 않아야 지적

▲ 이달 7일 (사)대전 장애인 총 연합회는 더불어 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선거 사무소 1층 로비에서 촛불 기자 회견을 열고, 허위 장애 등급 판정을 대전시민에게 머리 숙여 사과할 것과 잘못된 장애 등급 자격을 자진 반납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다음 주 중 연합회 차원의 입장을 정리해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더불어 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의 인수 위원회가 구성됐지만, 선거 때부터 제기됐던 의혹으로, 들었던 축배에 김이 빠지게 됐다.

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41개월 만에 시장직에서 낙마한 악몽을 허 당선자가 이어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산다.

검찰은 검찰대로 시민 단체는 시민 단체대로 허 당선자에게 제기됐던 의혹을 검증하겠다고 나선 상황에서 허 당선자는 후보자 시절부터 의혹 검증에 네거티브라고 맞섰고, 당선 후에는 표로 검증됐다고 보는 시각에 제동이 걸린 셈이다.

우선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이 허 후보의 허위 장애인 등록 의혹과 아파트 고 분양가 의혹 조사에 착수했다. 고소·고발이 아닌 자체 조사라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선거가 끝나자 마자 전해진 이번 검찰 조사가 정권 차원에서 허 후보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한 조사가 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달 14일 대전 참여 자치 시민 연대는 논평을 통해 허 당선자에게 선거 기간 제시된 의혹을 명확히 정리할 것을 촉구했다.

대전 참여 시민 연대는 허 당선자의 경우 선거 전부터 장애인 등록 과정에 의혹이 이어진 점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선거가 끝났다고 의혹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며, 명확한 해명을 통해 제기된 의혹을 정리하지 않는다면 임기 내내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사)대전 장애인 총 연합회는 18일 회의를 열고 선거 기간 동안 고발을 검토했던 허 당선자의 이른 바 '발가락' 의혹 입장 정리에 나섰다.

연합회는 입장을 정리해 다음 주 중에 이를 발표한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특히 발가락 의혹에 맞서 일부에서는 허 당선자 군대 보내기 운동 연대 조짐도 보이고 있고, 장애인 등록 반환 촉구도 나오고 있는 것도 허 당선자를 곤혹스럽게 한다.

검찰 조사가 곧 재판으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민선 7기 시작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을 예고했다는 점에서 쓴 맛을 더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