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찬성 주민 기자 회견…NGO 대표성에 의문, 정치 단체 전락 주장

▲ 23일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는 기자 회견을 열고 월평 공원 공론화를 추진하고 있는 민·관 협의체에 시민 단체와 환견 단체 인사 참여 배제를 요구하면서, 민-민 갈등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상업을 두고 민-민 갈등이 본격화되고 있다.

23일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이하 추진위)는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이달 13일 민·관 협의체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공론화 착수에 문제점을 짚었다.

추진위는 기자 회견에서 민·관 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 연대와 환경 단체의 대표성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 연대와 환경 단체가 언제부터 150만 대전시민을 대표했고, 이들이 포함돼 한쪽으로 편향된 민간 협의체는 정당성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민·관 협의체를 해산하거나, 시민 연대와 환경 단체 참여 인사의 배제를 요구했다. 대신 민·관 협의체에 전문가 참여는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월평 공원에 아파트 건설을 반대한 시민 연대와 환경 단체가 내셔널 트러스트에 선정됐다고 하면서도 월평 공원을 지키기 위한 예산을 얼마나 확보했고, 이를 지키기 위해 얼마나 지불할 수 있냐고 따졌다.

또 추진위는 시민 연대와 환경 단체가 월평·매봉 공원만 가치있는 것이고, 대전의 상징인 보문산 문화·사정·행평 공원은 보이지 않는 것이냐고 지적하면서 NGO가 돈 되는 산에만 관심이 있는 정치 단체로 보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동안 행복 도시 원안 추진 등 성과를 보였던 시민 사회 단체가 지역 주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업에 반대하면서 벌어진 이번 사태는 시민 사회의 나갈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오히려 시민 사회가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이켜 볼 때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