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속여 응답 해달라 요청 문자 발송…선관위 사실 관계 확인 후 강력한 조치

[ 시티저널 안희대/허송빈 기자 ] 6·13 지방 선거 공천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후보자가 여론 조사 왜곡 실체를 드러내는 일이 발생했다.

최근 중앙당에서 당내 구청장 후보군의 여론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이 조사로 구청장 공천이 전략 공천 또는 경선 지역으로 정해진다면서 박수범 대덕구청장이 사전 여론 조사 결과 압도적인 차이로 공천 받을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는 내용이 대덕구 동별 밴드와 대덕구주민을 대상으로 무작위 휴대폰 문자 메시지(SMS)로 발송됐다.

문제는 구체적인 여론 조사 참여 방법이 그 내용에 포함됐다는데 있다.

우선 집 전화 또는 휴대 전화로 오는 여론 조사를 받으며, 수신율을 높이기 위해 집 전화를 휴대 전화로 착신을 걸어 놓으면 좋다는 당부가 담겼다.

또 설문에 대답하며, 구청장 후보 적합도는 묻는 질문에 필히 박 청장을 선택하라는 요청이다.

특히 60대 이상은 응답률이 많으니 여론 조사 때 20~30대로 응답하는 것도 표본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여론 조사 때만이라도 회춘하라며 나이를 허위로 해 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는 여론조사를 왜곡 시키는 심대한 범죄행위라는데에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더불어 이 글을 자신이 소속된 단톡방에 지금 즉시 적극 홍보를 부탁하기도 했다.

선거관 위원회는 특정인에 의해  대량으로 살포된 SNS  내용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대전시 선관위에 따르면 60대 이상은 응답률이 많으니 20~30대로 응답하라는 내용은 공직선거법 제108조 제11항 제1호에서 당내 경선을 위한 여론 조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해 다수의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성별·연령 등을 거짓으로 응답하도록 지시·권유·유도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이에 따라 대전시 선관위는 이 문제의 사실 관계를 확인해 보고, 형사 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역시 추후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에 보고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전제 아래 사실 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라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사실에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중앙당에서 어떤 조치가 내려질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