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형태 다양…응시생과 인사위원 친척관계, 교수가 제자 시험감독도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내 산하기관의 채용과 관련된 비리가 친척이 인사위원을 맡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 채용의 공정성에 의문이 일고 있다.

충남도 감사위원회가 19일 발표한 도내 17개 산하기관에 대한 감사결과 모두 37건이 적발됐다. 이 가운데 11건은 시정, 26건은 주의 조치를 받았다.

또 신분상으로 2명이 경징계, 10명의 훈계나 경고를 받았고 3개 기관은 기관 경고를 받는 등 15건에 대해 조치할 것을 각 산하기관에 통보했다.

이들 중 충남연구원은 자격요건 부적격자를 채용하고 공개 채용시 시험위원으로 외부전문가를 위촉해야 하지만 24번의 공개 채용 가운데 21번을 위촉하지 않은 상태에서 채용이 이루어져 주의를 받았으며 충남테크노파크 역시 2016년 채용에서 비슷한 사안으로 주의 조치됐다.

충남경제진흥원도 채용공고에는 경력 3년 이상 등으로 명시하고 실제 응시생이 이 같은 조건을 갖추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채용해 주의를 받게 됐다. 이외에도 응시생과 같은 대학 교수로 근무하는 시험관을 시험 감독으로 선임하기도 했다.

충남개발공사와 여성정책개발원은 서류심사 및 면접위원을 외부전문가 과반수이상을 확보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충족치 못했다.

심지어 충남연구원과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는 같은 부서의 내부 직원이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채용의 공정성을 크게 저해했다.

또 충남테크노파크에선 응시자와 친․인척관계에 있는 사람이 인사위원으로 채용에 참여해 이해당사자로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을 만들었다.

충남문화산업진흥원은 지난해 6월 2개 분야에 걸쳐 경력직 4급을 각 1명을 공개채용하기로 하고 응시생 46명의 서류심사와 1차 합격자 각 5명씩 10명을 선발하는 과정서 계약직으로 종사하는 응시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사위원 5명중 내부 직원이 4명에 달했다.

또 지난해 8월 영상산업진흥분야 신규직원 2명을 공개채용하며 212명의 응시생중 서류심사로 20명을 선발하며 내부직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부 인원 4명이 심사를 맡아 감사위에 적발됐다.

이에 대해 감사위 관계자는 “결원 보충 등을 위한 신규인력 채용시 면접관과 응시자가 시험의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관계가 있을 경우 제척 또는 회피해야 한다”며 “관련규정에 의거해 응시자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람이 시험위원으로 위촉되지 않도록 사전 공지등 주의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