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숙원사업 구충남도청사 이전부지 국가매입 예산 확보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갑, 초선)은 6일 새해 예산이 국회를 통과한 가운데 지역현안사업과 민생 관련 예산확보에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지난해 구충남도청사 이전부지 국가매입을 위한 감정평가비를 확보한데 이어 올해는 부지매입 계약금 80억2천만원을 확보함으로써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대전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게 돼 매우 다행스럽다”라고 밝히며 “예산 확보를 위해 대전시 공무원들과 지속적인 협의와 공조를 해왔고, 지역 의원들께서도 함께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하신 결과 결실을 맺게 되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또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으로서 생활체육지도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 관련예산 303억4천4백만원에 대해 49억9천2백만원 증액을 이루어내 총 353억3천6백만원이 반영되었다”며 “지도자들의 실질적 근로조건 개선을 통해 더 나은 생활체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의 편의를 한층 향상시키게 되었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유성구갑 지역에는 노후 건물인 진잠파출소 이전 신축 예산이 기 반영된데 이어 국회 예산심의과정에서 상대파출소 신설 사업 예산 6억6천7백만원이 추가적으로 확보되었는데 이와 관련하여 조 의원은 “지역 내 파출소 2개가 동시에 신축되는 일은 이례적인 일로, 치안 수요 확대에 따른 적기 대응을 위해 노력했다”라며 “지난해 총선에서 지역주민들의 생활 안전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파출소 신설을 공약했었던 만큼 예산 확보에 많은 공을 들인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지역과 관련한 예산으로 조 의원은 “국고지원이 중단됐던 ‘유성온천 건강특화거리조성사업’에 대해 유성온천지구 관광활성화 예산 5억원을 확보함으로써 사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세동 개발제한구역의 경찰훈련시설 진입도로 개설 예산 5억원을 확보하는 한편 관련 지자체 및 지역의원과 함께 세동~계룡신도안 광역도로 신설 예산 10억원 반영을 이루어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충남대병원 노후장비 교체 예산 16억1천만원 반영, 지역인권단체를 지원하는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단체공동협력 예산 3억9백만원 중 8천5백만원을 증액하는데 있어 해당 상임위 위원으로서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이미 2018년 정부 예산안 편성과정에서도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구축지원사업 10억원, 봉명지구 명물 카페거리 조성사업 12억원, 수상해양복합시뮬레이션 촬영장 구축 5억2,800만원,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 100억원 등을 반영한 바 있다.

조 의원은 “초선의원으로서 부족하지만 지역현안 해결과 민생과 밀접한 예산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 했다”며 “2018년 예산 반영 성과는 헌신적으로 함께 노력해준 대전시 공무원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노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역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지역발전과 국민의 생활에 도움을 주는 국가예산이 되도록 더욱 노력해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