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검증 자문단 위촉…난 개발 문제, 예산 소요 등 해결책 마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민간 공원 특례 사업 타당성 검증에 돌입했다.

28일 시는 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민간 공원 특례 사업 검증 자문단 위촉식과 자문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검증 자문단은 교수, 회계사, 변호사, 시민 단체, 전문가, 대전시 의회 의원 등 21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사업 부지의 여건, 기반 시설 계획, 사업비 산정의 적정성, 수익성 검토, 자금 조달 계획의 적정성 등 민간 공원 특례 사업 제안 사항 사업 완료 때까지 검증 자문을 역할을 한다.

자문단은 앞으로 장기 미 집행 도시 계획 시설이 2020년 7월까지 집행되지 않아 자동 실효될 경우 예상되는 도시 공원의 난개발 문제와 미 집행 공원·녹지 조성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등의 문제점에 해결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조성 사업자의 제안서가 접수돼 행정 절차를 이행 중인 갈마·정림 등 월평 공원과 매봉 공원 등에 일부 환경 단체와 주민이 주장하는 환경 파괴, 교통 혼잡, 주택 공급 문제 등을 비롯해 조성 계획과 사업성 등 전반에 검증 강화로 공정정과 객관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시는 민간 공원 검증 자문단이 내실있게 운영돼 일부 민간 재원을 통한 공원 조성으로 시 재정 부담을 줄이면서 해제 위기의 도시 공원 문제를 해결하고, 침체된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는 계기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