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낭비 및 브로커 연계 의혹 등 지적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전교조 대전지부가 대전지역 각 학교에 추진되고 있는 LED 조명 교체사업과 관련해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할 방침이다.

전교조는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지역 학교 LED 조명 교체사업이 혈세낭비와 비리 의혹이 있다"며 "이를 꼭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LED 조명 교체사업은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오는 2020년까지 100%로 완료하게 돼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2016년 12월 현재 약 20%정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 대전 전교조가 대전시교육청이 실시하고 있는 LED 조명교체에 대해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LED 면조명과 직관등의 차이./제공=대전전교조.
문제는 대전시교육청이 예산 교부를 더 저렴하고 장점이 많은 직관등이 아닌 면조명에 기준을 두고 있고 이에 교육청에서 브로커를 끼고 일부 업체들과 유착을 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는 것이 전교조의 지적이다.

전조교는 "단가가 싸고 효율이 높은 직관등 방식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단가도 비싸고 효율이 낮은 면조명 방식을 기준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일선학교에 권고했다"며 "장점이 더 많은 직관등 방식으로 설치할 경우, 교육청 기준 단가(LED직관램프)에 의하면 1실 당 61만2000원에 불과해 최소 300만원 이상 예산 절감이 가능한다"고 질타했다.

이어 "교육청이 면조명 설치를 고집함으로써 예산 낭비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며 "일명 브로커가 개입해 LED 조명교체 예산 책정에 관여하고, 특정업체들과 연결시켜주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고 다시한번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