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4 용지 등 공용물품까지 요구해 논란

▲ 2017년 보육사업 안내 자료.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어린이집에 새로 들어갔는데 개인용품은 물론이고 A4용지 같은 사무용품까지 준비를 하라고 해서 놀랐어요"

대전지역의 일부 어린이집들이 학부모들에게 준비물로 공용용품까지 요구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보건복지부 규정에는 개인용품 외의 공용용품을 요구하지 못하도록 명시하고 있지만 일부 어린이집 등이 이를 지키고 있지 않는 것이다.

2017년 보육사업 안내 자료에 따르면 표준보육과정에 필요한 개인소모품은 원칙적으로 수납이 불가하다.

이는 A4용지, 파일, 풀, 가위, 색종이, 스케치북, 크레파스 등 기본보육과정을 위해 필요한 것들은 어린이집에서 부담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일부 어린이집에서는 이런 용품까지 학부모들에게 준비물로 준비해 보내라고 공지를 하고 있다.

한 어린이집은 A4용지 4묶음을 요구하기도 했고, 다른 어린이집은 딱풀 5개, 양면색종이 등까지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 개인 물티슈나 칫솔, 치약, 여벌옷, 기저귀 등을 준비해 달라는 것이 통상이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곳이 상당 수 있다는 것이 학부모들의 불만이다.

문제는 이같은 일이 한 두해의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한 학부모는 "매년 이렇게 보내라고 하는데 준비물 금액이 만만치 않다"며 "알아보니 어린이집마다 준비물 항목도 다 다른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관계자는 "준비물과 관련해서는 보육료와 입학준비금 등에 다 포함된 것으로 따로 받으면 안된다"며 "각 구청별로 해마다 점검을 하고 있다. 시정 조치가 있었는지는 파악이 된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구청 관계자는 "매년 이와 관련해 점검을 나가지만 학부모가 개인적으로 보낸 것이다고 하면 확인이 어렵다. 아직도 옛날 사고방식으로 물품을 걷는 일부 어린이집이 있다"며 "민원이 들어와 확인을 하려고 해도 학부모들이 본인을 밝히는 것을 꺼려해 확인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다. 이달 초에 공문이 다시 나갈 예정으로 계속해서 점검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