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 중구는 ‘우리동네 환경은 우리가 지킨다’는 주민자치정신에 기반한 주민참여형 환경정화 신모델을 정착시키기 위해 ‘우리동네 클린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구는 깨끗하고 쾌적한 원도심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동주민센터와 자생단체가 주축이 되어 ‘우리동네 클린사업’을 생활환경개선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그동안 ‘우리동네 클린사업’은 매주 1회 이상 동주민센터와 자생단체 및 지역주민이 주도가 되어 총 550회 35,000여 명이 참여했으며, 불법광고물 정비를 비롯해 골목길 생활쓰레기 수거, 공한지 잡초제거, 낙엽 및 은행열매 제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펼쳐졌다.

구는 클린사업 시행 후, 도시가 더욱 깨끗해지고 생활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우리동네 클린사업’을 단순한 환경정비 사업에 그치지 않고 진일보된 주민참여형 환경정화사업의 신모델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에따라 구는 학교와의 협약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원봉사 기회를 제공하고 환경 취약지역에 감성 이모티콘을 제작해 불법투기를 방지하는 등 그동안 일부 동에서 시행하고 있는 시책을 17개 동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 동주민센터 위주로 전개해 오던 클린사업을 2월부터 구청 전 부서 직원까지 확대해 분담동과 함께 정비활동에 참여토록 하는 한편, 상습적인 쓰레기 불법투기와 불법광고물, 무단적치물 등 주민불편 사항은 구청 담당부서와의 유기적인 협조하에 우선적으로 처리해 나갈 계획이다.

▲ 우리동네 클린사업의 일환인 목동. 옹벽 넝쿨제거 작업 모습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