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타운 본격 추진, 태양광 사업제안 공모 등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가 제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등 다가오는 미래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저탄소 청정에너지 도시’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친환경 도시건설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도입, 자원 재활용 등 자연친화적 기법을 초기단계부터 적용해 왔으며, 2017년에도 친환경 에너지특화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 기법을 지속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행복청은 우선, 엑셀(Excel) 기반의 ‘행복도시 온실가스 관리체계(MGAS)’를 구축해 신재생에너지․온실가스 실적을 산출하고, 현황분석 및 평가․환류를 통해 체계적으로 목표관리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혁신적 기술과 우수한 디자인의 태양광 시설을 도입하기 위해 올해부터 사업제안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며, 국내 최대 규모의 에너지저장시스템(ESS) 개발 실증사업 추진 등 에너지신기술도 적극 도입해 에너지효율도 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건강한 생태도시 구현을 위해 물순환 체계를 회복하는 ‘빗물 순환형 저영향개발(LID)’ 기법도 6생활권에서 5생활권 지구단위계획에 순차적으로 확산·적용할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아이씨티(ICT) 기반의 스마트 기술요소를 집약한 제로에너지타운을 여의도 면적만한 합강리(5-1생활권) 전체(274만m2)에 구현하여 인간 중심의 커뮤니티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미래에너지와 함께 시민의 건강한 삶과 문화를 제공하는 행복한 미래 스마트시티 모델을 완성할 계획이며, 상반기에 제로에너지타운 기본구상(안) 수립 후 지구단위계획 착수 등 도시설계에 반영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행복도시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저탄소 청정에너지도시로 조성하여,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도시 및 미래수출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며“행복도시가 세계 최고의 친환경․에너지 수도로 도약하여 세계로 나아가는 도시, 세계가 찾아오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