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노인지회 사무국장 사퇴 강요한 사실과 각 경로당 노인지회 탈퇴 강요한 적 없다"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덕구가 대한노인회대덕구지회(이하 노인지회)에 대한 갑질 논란에 대해 해명과 함께 대덕구 고위공무원이 폭언과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대덕구에 따르면 “지난 12일 노인지회 임시총회에서 노인지회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 A 경제복지국장을 폭언으로 위협하고 마이크를 강제로 뺏는 등 폭행을 가해 전치 2주의 부상을 입혀 병원에 입원 했다”며 “폭언과 폭행 당사자에 대해 응분의 법적처벌을 받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덕구와 노인지회 갈등이 법적문제로 까지 비화되고 있는 대목이다.

▲ 대덕구 경제복지국장을 비롯해 직원들이 지난 12일 열린 대한노인회대덕구지회 임시총회를 지켜보고 있다.
대덕구의 이 같은 폭행 주장에 노인지회측은 “회의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A국장이 일방적인 주장을 해 마이크를 회수 하는 과정이 있었지만 폭행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지난 13일 대덕구 ㅇㅇ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A 국장은 발언을 하는 도중 실랑이가 있었고 가슴팍을 밀었다. 사람의 살(煞)을 맞은 것 같다”며 “가슴과 옆구리 등 상당히 불편해 입원했다”고 밝혔다.

A국장 입원 사실은 박수범 청장이 이날 신탄진동 경로당 개소식 축사과정에서 밝혀 드러나게 됐다.

대덕구는 갑질 논란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대덕구는 “노인지회의 사무국장 사퇴압력 주장은 A 사무국장이 신임지회장과 이사진을 잘못 보필하여 무리한 분담금(대한노인회 대덕구지회 회비) 인상등 지회 사태 발생시킨 직접적인 책임이 있어 문제 제기한 것”이라며 “사퇴를 강요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동장들의 경로당에 대한 노인지회 탈퇴주장에 대해서도 “동장들과 주민센터 직원들이 경로당에 대해 노인지회를 탈퇴하라고 강요하거나 위협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다만 각 경로당이 판단 할 수 있도록 지회의 일방적인 분담금 인상 등 지회운영의 문제점과 지회와 구청과의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설명 한 것 뿐이다”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탈퇴서 작성 양식 제공등 동 주민센터 직원이 경로당 (노인)지회 탈퇴서 작성을 지원한 것은 어르신들이 서류작성이 어렵다고 부탁해 협조한 것”이라고 밝혀 대덕구가 현재 이어지고 있는 각 경로당의 노인지회 탈퇴에 일정부분 관여 했던 것을 자인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는 대목이다.

각 경로당 대한노인회 탈퇴는 지난해 12월 23일 대덕구청에서 개최 됐던 ‘2017년도 대덕구 노인복지 시책 설명회’ 이후 급격하게 증가했다.

노인지회는 지난 12일 임시회 총회를 통해 “탈퇴 여부를 떠나 지원은 똑 같이 해준다면서 공무원들이 앞장서서 탈퇴를 종용 했다”고 폭로하고 “이 같은 사태는 전국 245개 지회중 대덕구에서만 일어나는 실정으로 노인지회를 구청 산하에 두고 사조직화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 한 바 있다.

대덕구는 “노인지회는 반성할 자세도 없고 정상화 할 의지와 능력도 없다”며 “대덕구 총116개 경로당중 71개 경로당이 탈퇴 및 분담금 납부 거부에 참여 하고 있다며 잔류경로당이 45개소에 불과해 노인지회장은 경로당 전체를 대표하는 리더십을 상실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대덕구는 “노인지회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리한 경로당 분담금 인상(2016년 1월부터 4만5천원에서 6만원)등 소통 없는 일방통행적 지회운영에 있다”며 “인상금으로 경로당 지원은 외면하고 인상금으로 그들(노인지회)만의 잔치를 벌였다”고 비판 했다.

대덕구에 따르면 “2016년도 노인지회장 업무추진비와 사무국장,총무과장 인건비를 비롯해 명절휴가비, 회의비, 판공비등을 인상 증액 했고 지회식당운영비, 순회지도비,체력 단련비 등을 신규 항목을 신설 했다"며 "지회운영에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됐고, 이로 인해 각 경로당들이 노인지회 탈퇴등 사태를 초래 했다”고 이번 갈등을 대한노인회대덕구지회에 책임을 떠 넘겼다.

노인지회 관계자에 따르면 "타구의 경우 항목은 다를수 있지만 순회지도비, 체력단련비등이 있다"며 "업무추진비, 인건비, 회의비, 판공비 증액 또한 대덕구가 낮게 책정되어 있어 현실에 미치지 못하지만 일부 증액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분담금 인상의 경우 구청의 요청에 따라 지난해 7월부터 원래 대로 받고 있다"고 밝혔다.

대덕구가 지역 어른들을 향한 갑질 논란에 대해 전면적으로 반박하고 나서면서 노인지회와 대덕구청의 갈등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