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런 천안의 가치를 실현할 터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꿈과 희망이 가득한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것을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오직 천안의 행복을 위하여 시민만을 바라보고 달려온 ‘시민중심 행복천안’의 민선6기 시정이 출범한지도 어느덧 2년 반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하여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지난해는 천년을 번영하는 도시로의 비전설정과 함께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어 가면서 더 좋은 정주여건 조성과 시민의 삶을 보살피는데 시정의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2018년 완공을 목표로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를 지난해 12월부터 본격 착수하였고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제2산단 혁신산업단지 선정,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웰니스스파 임상지원센터 착공 등 우리시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10여년이 넘도록 답보상태였던 동남구청사 도시재생 사업은 지난해 12월에 첫 삽을 떠 원도심 활성화와 도시 균형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주도적으로 추진하여 12개 시․군 협력체 구성과 62만 명의 염원이 담긴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여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39%인 134Km가 반영되는 쾌거도 있었습니다.

아울러 천안~평택 민자 고속도로 건설 추진과 동서연결도로 준공, 남부대로 지하차도 개통, 직산사거리 입체화사업 추진 등 대도시에 걸맞은 교통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복지재단 출범, 장애인 전용 목욕탕 및 청수 건강생활 지원센터 개소, 남부 종합복지관 착공, 서민임대주택 건립 추진 등으로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박문수어사 테마길 조성, 천안삼거리공원 공간브랜딩 용역 완료, 업성저수지 중점관리대상 선정, 전국 최고의 온실 가스 배출권 확보 등 자연과 도시가 공존하는 푸른 천안을 만들고 있습니다.

안전체험관 완공과 대학가 안심원룸 인증제 시행, 성정동과 신부동 일대의 도시침수 예방사업 완료, 방범용 CCTV 성능개선 등으로 안전관리 방안도 내실 있게 마련하고 천안 포도 수출유통센터 건립, 학교급식 지원 센터 확대 운영 등으로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 및 소득증가에 크게 기여 하였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빠른 공장설립과 민원 신속처리를 위한 허가민원과 신설,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을 위한「시민과 대화의 날」운영, 건전재정을 위한 채무 상환 등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을 펼쳐왔습니다.

이렇게 2천여 공직자 모두 함께 노력한 결과, 한국지방자치 경영대상에서「종합대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기관의 평가에서 역대 최고의 61건 수상으로 우리시의 우수성과 역량을 널리 알렸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우리시를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의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자랑스러운 시민 여러분 ! 우리 천안은 지난 1963년 시 승격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그동안 이룬 성장을 바탕으로 민선6기는 「시민 삶의 가치와 품격」을 높여 시민중심의 행복한 천안을 구현하도록 우리 모두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대외적으로 보호무역 강화, 자국 우선주의 그리고 국내적으로는 고용의 부진과 양극화, 청년실업, 저출산 및 고령화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지혜와 용기가 있습니다.

이에 「2030 천안시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우리시의 새로운 비전과 미래상을 제시하고 또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발전 전략을 마련하겠습니다.

올해는 「더 큰 도약, 더 알찬 성장」을 목표로 힘차게 달려 나가겠습니다. 1조원 이상의 경제유발효과와 6천명 이상의 고용창출이 기대되고 제조, 체험, 쇼핑까지 가능한, 화장품 산업과 관광이 융․복합된「천안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본격 추진, 제5산업단지 확장, 북부 BIT산업단지 조성,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천안 SB플라자, 도시첨단 산업단지, 웰니스스파 임상지원센터 등을 건립하고 주한미군 평택이전 대비와 중소기업 및 사회적 경제기업을 육성하는 등 신성장 동력 창출로 천안의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내실 있는 복지재단 운영, 남부종합 복지관 건립, 안정적 주거복지를 위한 8,600세대 서민 임대주택 보급, 기업과 연계한 맞춤형 여성취업지원,「천안 어린이회관」건립, 육아 종합지원센터 신축,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마을공동체 마더센터 운영, 장애인 종합복지관 건립, 노인 효도복지 서비스 지원, 전국 노인건강 대축제 등으로 노인·장애인의 자존감을 높이는 등 함께 나누고 누리는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동남구청사 부지 도시재생 사업과 함께 다양한 도시 재생 선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문화, 예술, 청년창업 등 원도심의 르네상스를 열고 천안 삼거리 공원 테마형 랜드마크 조성, 업성저수지 친수․여가 활동 공간, 도심 녹지대 조성 등으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실크로드로 국토의 균형발전에 기여할「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건설과 서울~세종, 천안~당진, 천안~평택 간 고속도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사업 등 광역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직산사거리 입체화 및 직산~부성간의 도로 확장, 종합운동장사거리 입체화, 천안서북~성거간 연결도로 건설, 시내버스 노선 개편, 두정역 북부개찰구 신설, 자전거 도로 정비 등으로 100만 도시에 걸맞은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FIFA U-20 월드컵코리아 2017」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시민화합의 장을 마련함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우리시의 위상과 글로벌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충남 콘텐츠 코리아랩, 충남 음악 창작소, 중앙거리 활성화, 원도심 아트 디스트릭트, 북부 및 남부스포츠센터, 청수도서관 건립, 맞춤형 인재육성지원, 평생교육기능 강화 등으로 사람중심의 품격 높은 문화·체육·교육도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우리지역 농산물 및 농식품 수출을 확대하여 농가 소득을 높이고 농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 마무리, 친환경 농업육성 5개년 계획의 착실한 추진, 학교급식지원 센터 내실 운영 등으로 농업 경쟁력 강화 및 인프라 확충에 힘써 도농이 상생하는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시민과의 대화의 날 지속 운영, 시민이 참여하는 원탁토론회,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 SNS를 활용한 다양한 소통 등 각계각층 시민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고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관광, 산업 등 다양한 시정현안 해결을 모색하겠으며 2017년을‘지방채 ZERO 원년의 해’로 정해 지방채무 전액을 상환하고 아울러 부단한 자기혁신과 성찰로 시민이 주인이 되는 열린 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65만 천안시민 여러분 ! 누구나 살고 싶은 건강한 도시 천안, 시민중심의 행복한 천안을 실현하기 위해 저와 2천여 공직자는 정성과 진심을 담은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천안’이어서 행복하고 ‘천안시민’이어서 자랑스러운「천안의 가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 ! 정유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감사합니다. 2017년 새해 아침 천안시장 구 본 영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