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중구의회 김연수 의원 기자 회견…민간 위원 매달 3만원씩 자율 부담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박용갑 중구청장의 비선 실세가 통합 방위 협의회(이하 협의회) 운영비를 편법으로 우회 지원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7일 중구 의회 새누리당 김연수 의원은 대전시 의회 기자실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협의회 회의 참석 수당 지급이 비리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기자 회견에서 김 의원은 "협의회 의장인 박 청장이 이전까지 안보 견학 행사 대신 2013년부터 회의 참석 수당으로 변경해 지급하고 있다"며 "수당 지급 관련 근거도 마련하지 않고, 참석 수당을 지급했다. 또 변경 사유는 검토 보고서에도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구는 민간 회원 30명에게만 수당을 지급한다고 지난 해 10월 행정자치위원회에서 답변을 했다"면서도 "사무 감사에 제출된 자료를 살펴보면 최고 40명까지 수당을 지급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조례에는 당연직 포함 최대 40명으로 협의회를 구성할 수 있지만, 협의회는 초과한 50명으로 구성돼 있다"고 협의회 구성에도 의혹을 나타냈다.

특히 김 의원은 "협의회 참석 수당을 지급하면서 이름을 알 수 없는 사람이 불참자의 성명과 서명을 했고, 이에 따라 불참자에게 수당이 지급됐다"며 "회의 참석 수당을 지급한 것이지만, 회원에게 지급된 것이 아니라 협의회 운영비를 편법으로 우회해 지원한 것이다"고 개인에게 지급된 회의 참석 수당이 협의회 통장으로 다시 입금된 이유에 물음표를 달았다.

협의회 운영이 불법으로 운영된데는 박 청장의 비선 실세인 박 모 씨와 그의 부인이 있다는 것이 김 의원 주장의 핵심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수당을 지급하는 인사 위원회 등 핵심 위원회에 박 씨와 그의 부인이 활동하고 있고, 이것이야 말로 특혜라고 규정했다.

박 씨가 아니라면 협의회가 부실하게 운영돼고, 비리 온상이 될 수 있었겠냐는 것이다.

비선 실세로 지목된 박 씨는 2014년 지방 선거 당시 박 청장의 선거 캠프에서 선대 본부장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 씨는 현재 중구청의 7개 위원회에 위촉돼 있고, 그의 부인 역시 A 동 주민 자치 위원으로 6개 위원회에서 활동 중이다. 부부가 13개 위원회에 위촉돼 있는 것도 설명돼야 할 부분이다.

김 의원은 중구청의 불법, 비리, 부패 의혹 등 7개 사안에 의회의 신뢰 회복과 주민 복리를 높이기 위해 구 의회가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따라서 박 청장의 해명도 필요할 전망이다.

중구는 협의회 운영비가 부족해 부의장과 임원 등이 개인 출연하고, 나머지 부족분은 참석 수당으로 자율적 기부를 통해 충당하기로 내부 결의해 찬성한 민간 위원만의 기부로 충당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현재 협의회 민간 위원이 자율적으로 매월 3만원씩을 운영비로 납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