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긴급 조례안 발의 예정…2018년 트램 건설 본부 출범 전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한시 조직인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이하 추진단)의 설치 만료 기한이 내년 연말까지 1년 더 연장됐다.

추진단의 설치 기간이 1년 더 연장됨에 따라 시는 대전시 의회에 긴급 조례안을 발의해 추진단의 법적 요건을 갖출 계획이다.

내년 12월 31일까지 설치 운영될 추진단은 2018년 이후 스마트 트램 노선의 건설이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트램 건설 본부로 이름과 업무를 바꿔 운영될 전망이다.

스마트 트램은 대전 동구 동부 4거리에서 대덕구 동부 여성 가족원을 잇는 2.7㎞ 구간과 충남대학교부터 원골 4거리까지 2.4㎞ 구간에 2018년 상반기 공사를 착공해 2020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특히 대전시와 함께 행정자치부에 한시 조직의 설치 만료 기한 연장을 신청한 인천·대구시, 경북도 등 3개 광역 지방 자치 단체는 승인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에 따르면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은 기획홍보과, 트램건설계획과, 첨단교통과 등 3개 과에 모두 11개 계로 올 1월 1일 업무를 시작했다.

추진단은 대중 교통 업무를 교통건설국에서 분리해 친환경 고효율 인간 중심 교통 수단 구축과 도시철도 2호선, 스마트 트램, 충청권 광역 철도, BRT 건설과 이를 연계한 대중 교통 체계 개편 등 대전 미래 100년의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