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 운영·관리 비효율성 더해…실제 이용객 편의 위해 유료화 타당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둔산 대공원에 입주해 있는 7개 기관이 모두 현재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주차장의 유료화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가 둔산 대공원 주차장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둔산 대공원에 입주해 있는 대전 예술의 전당, 대전 시립 미술관, 한밭 수목원, 연정 국악원, 평송 청소년 문화 센터 등 7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 결과 모든 기관이 유료화에 찬성했다.

하지만 주차 공간 부족과 주차면 추가 확보, 진·출입 편의 도모 시설 설치와 안내 간판 추가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놀리고 있는 주차 공간 역시 활용 방안이 마련돼야 할 필요가 있다.

지하 1, 2층에 361면이 조성돼 있는 대전 예술의 전당 지하 주차장의 경우 공연 유료 관람객을 대상으로 공연이 있을 때만 개방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단 주차 등의 우려에 따른 것이다.

반면 평송 청소년 문화 센터는 주차장 확보율이 4.3%에 불과한 상태지만, 같은 입주 기관으로 유일하게 주차 확보에 여유가 있는 대전 예당은 민간 개방에 나서지 않고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둔산 대공원 주차장 유료화가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은 늘어나는 주차 차량과 무단·장기 주차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대전 예당과 시립 미술관, 이응노 미술관 등 기존 입주 기관에 시민 광장 재창조와 열대 식물원이 문을 열었고, 지난 해에는 연정 국악원까지 완공되면서 입주 기관 관계자, 공연자, 관람객 등이 타고 온 차량으로 주차장은 북적거리기 일쑤다.

특히 각종 행사가 몰려 있는 주말에는 둔산 대공원 이용 목적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산악회와 결혼식 등 사적인 행사에 이용되면서 혼잡을 더한다.

여기에다 차량이 늘어나는 속도를 효율성으로만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둔산 대공원 입주 기관이 주차장을 각각 운영·관리하는 비 효율성은 통합 운영 관리로 해결할 수 있다. 실제 시는 둔산 대공원 주차장의 유료화를 1안에 놓고 있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2010년 이후 3차례나 유료화를 시도했지만 실패한 것을 거울 삼아 추진할 필요가 있다. 현재 공공 시설 대부분이 주차료를 받고 있고, 실제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서도 유료화가 타당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