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대전시 확대 간부 회의서 보고…대전시 사업비 매몰 비용 아니다 입장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유성 복합 터미널 추진이 무산된 가운데 대전시가 유성 시외 버스 터미널을 복합 터미널 부지로 이전하기로 하면서 예산 낭비 우려가 나오고 있다.

6일 대전시 확대 간부 회의에서 대전 도시공사는 유성 시외 버스 정류소를 유성 복합 터미널 내 광장 부지로 이전해 터미널 준공까지 한시적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유성 복합 터미널 부지로 이전하는 유성 시외 버스 정류소는 대지 2798㎡ 부지에 지상 1층, 시설 면적 496㎡로 조성해 대합실, 매표소, 정류장, 부대 시설 등을 갖추기로 했다.

공사 기간은 지난 달 30일부터 올 7월 27일까지며, 사업비는 20억원에 이른다.

20억원의 사업비가 매몰 비용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예산 낭비 우려를 산다.

시에 따르면 현 유성 시외 버스 터미널이 협소하고, 주변 도로 교통 혼잡 등에 따른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유성 복합 터미널 부지로 이전 건립하기로 했다. 사용 기간은 5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5년 동안 사용하기 위해 유성 시외 버스 정류소를 복합 터미널 부지로 이전하는 비용을 매몰 비용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유성 복합 터미널이 정상 추진돼 유성 시외 버스 정류소가 복합 터미널 내로 이전해도 현재 공사 중인 유성 시외 버스 정류소의 철거 여부를 아직 검토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시가 유성 복합 터미널 광장 부지 내에 쌩뚱 맞게 시외 버스 정류소가 있어도 문제가 없을 수 있다는 시각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교통 혼잡 등 민원만 해결해 보자는 궁여지책이라는 지적도 한다.

현재 유성 복합 터미널 민간 사업자였던 KPIH와 복합 터미널 관련 2건의 소송이 진행 중인 가운데 시에서는 공영 개발 의지를 다지고 있는 상태에서 시외 버스 정류소만 이전하기로 했다는 자체가 민원부터 피해 보자는 대전시의 심리가 작용했다는 해석에 따라서다.

근본적인 해결 보다는 제기되고 있는 민원을 가라 앉히는 데 행정력을 집중했다고 할 수 있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