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장. 국회의원. 지방의원 공영개발 삼박자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개발을 이미 공영개발 방식으로 가닦을 잡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전시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주체였던 KPIH사에 계약해지 통보이후 한달여 만에 개발방식을 공영개발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 됐다. 대전시의 가장 큰 당면과제 중 하나인 유성복합터미널 개발 사업 방향이 이미 준비가 되어 있었다는 듯이 진행되고 있는 것.

허태정 대전시장은 22일 국정감사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을 공영개발을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이명수 의원의 유성복합터미널 개발과 관련 질문에 허 시장은 “여러 경로를 통해 사업타당성에 관한 민가사업자들의 의견 들었지만 참여의향이 없는 것으로 파단이 된다”며 “대전시는 최종발표를 앞두고 있지만 공영 개발에 방점을 두고 필요한 준비를 하고 도시개발 공사가 진행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수 의원은 “(KPIH)측에서 재추진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민 협조하에 방법론을 면밀히 검토 할 것”을 주문했다.

대전시는 사업무산 한달만에 사업방식을 민간사업에서 공영개발로 180도 바꾼 것이다. 네 번씩이나 무산된 유성복합터미널 개발 사업 방식을 시민들의 의견수렴등 절차를 생략하고 일사천리로 처리하고 있는 셈이다.

전날 대전시의회 오광영의원은 ‘유성복합터미널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개최 했다.

오 의원은 “유성복합터미널 대전시가 개발해야 목소리 높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의 이 같은 주장의 근거로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 의견과“주민들을 상대로 개별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민·관 공동개발이나, 공영개발을 원하는 주민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오 의원 자신의 SNS등에 의견을 묻는 글에 대한 댓글 등을 종합한 것으로 알려져 시민여론을 대변하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이날 토혼회에 조승래 의원이 참여해 공영개발에 힘을 실었다.

조의원은 지난 총선 공약으로 ‘유성복합터미널 정상 추진 및 명품화’를 내놨었지만 유성복한터미널 사업 무산이후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힌바 없었다는 측면에서 본다면 이미 공영개발을 염두해 둔 것 아니야는 의구심이 고개를 든다.

허 시장의 이날 국감장에서의 발언은 네 번씩이나 좌초 경험을 갖고 있는 유성복합터미널 개발 방식을 시민의견 수렴등 공론화 과정 없이 이미 공영개발로 정해 놓았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이날 이명수의원이 질문과정에서 “시민 협조하에 방법론을 면밀히 검토 해달라”는 주문에 방점이 찍히는 대목이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같은 정당소속인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이 일제히 공영개발에 무게를 두고 있는 모습이 뒷맛이 개운치 않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