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민주당 의총 결과는 민주당내 문제...권중순 의장선출 무산은 시민의 뜻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민주당 속에 대전시민은 존재하는지 의문스럽다. 대전시의회 의장선거 무산을 놓고 당론이라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그럴 듯한 명분을 앞세워 150만 대전시민의 뜻은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대전시의회 의장선거에 따른 파행과 관련 고개 숙여 사과했다 “시민에게 큰 심려와 우려를 안겨 죄송하다”는 것이다.

민주당 대전시당의 공식적인 사과는 21명의 대전시의원을 공천한 정당으로서 당연한 처사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다만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의총 결의 내용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대목은 150만 대전시민의 대표 기관인 대전시의회를 특정 정당 소유물로 생각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민주당소속 의원들 21명이 참여한 의총에서 권중순 의원을 후반기 의장후보로 결정 한 것은 대전시민과의 약속이 아니라 특정 정당 민주당내의 약속이다. 의총결과가 관철되지 않았다고 약속 이라는 명분아래 관철될 때까지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점은 특정 선거에서 당론에 맞는 결과가 도출될 때 까지 계속적으로 선거를 하라는 강요 하고 있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민주당 측에서 대의 기관인 대전시의회를 특정 정당에 예속화 하려는 시도로 읽힐 수 있다.

당내 약속을 어긴 것에 대해 민주당은 사전에 예고했던바와 같이 그에 합당한 처분을 하면 될 일이다. 자신들의 당론을 어겼다는 이유로 150만 대전시민의 대표 기관인 대전시의회 본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에 대해 번복하라는 민주당의 입장에서 독선과 오만이 보인다.

일각에서 의회 본회의에서 두 번씩이나 불신임 받고 의원직마저 내던진 의원을 복원시켜 세 번째 의장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황운하 국회의원은 의장도전에 실패하자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한 권중순 의원에게 사퇴를 철회 해 달라는 요청까지 한다. 의원의 사퇴서가 접수되면 본회의 의결로 사퇴 가부가 결정 된다. 21명의 대전시의원들에게 사전에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 셈이다.

감투싸움에서 패했다는 이유로 시민의 뜻은 아랑곳하지 않고 의원직을 헌신짝 버리 듯 내 팽계친 권 의원에 대해 비판은 고사하고 오히려 비호 하고 있다는 점이다

황운하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권중순 시의원의 의원직 사퇴서 제출은 책임정치와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하는 신념과 충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라고 미화했다.

민주주의를 말하면서 150만 대전시민의 대표 기관인 의회의 결정에 불복해 사퇴 한 것을 용비어천가 수준으로 노래를 부르며 감싸고 있는 것.

민주당 당론 위배 문제는 징계를 하던지 표창을 주던지 당내에서 처리하면 될 일이다. 아무리 다수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정당이라고 할지라도 150만 시민의 대표기관의 결정에 불만을 표시 할 수 있지만 당론이 관철 될 때까지 선거를 하라는 모습에서 민주주의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다.

당론은 당론이고 150만 시민의 뜻은 시민의 뜻인 것이다.

이 두 가지 사안을 당론과 약속이라는 그럴싸한 단어로 정당에서 마치 권중순 의원이 후반기 의장이 되는 것이 정의처럼 포장해 싸잡아 해결 하라는 듯 한 무언의 압력은 150만 대전시민의 뜻을 무시하거나 시민 대표기관인 의회를 철저히 경시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권중순 의원은 두 차례나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불신임을 받았다. 권 의원 개인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안타까운 상황인 것은 분명하다. 여기에 선거 직후 의원직 사퇴라는 경솔한 행보까지 보였다.

하지만 민주당 대전시당은 ‘의총의 약속은 유효하다’는 말로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권 의원의 등을 떠밀고 있고, 권중순 의원측으로 분류되고 있는 동료의원 또한 기자간담회를 자처해 “권 의원이 사퇴를 철회하고 현 사태를 종식하는데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대전시의회는 오는 13일 후반기 의장.부의장 선출을 위한 세 번째 선거를 예정하고 있다. 앞서 의장.부의장 후보 등록에 권중순 의원이 또 다시 의장후보로 등록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