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국립 고궁 박물관서…고려 나전 칠기 격조 반영 수작 평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문화재청이 고려 시대 예술을 대표하는 나전 칠기 유물인 고려 나전국화넝쿨무늬합(이하 나전합)을 지난 해 12월에 일본에서 들여와 2일 국립 고궁 박물관에서 언론에 공개했다.

이번에 들어온 나전합은 모자합(母子盒)의 자합(子盒) 가운데 하나로 전 세계에 단 3점만이 온전한 형태로 전해지는 상황에서 유일하게 매입을 할 수 있었던 개인 소장품이다.

이번 환수는 문화재청의 위임을 받은 국외 소재 문화재 재단이 그동안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소장자와 협상해 이뤄낸 성과다.

또 고려 나전 칠기 생산국인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자합 형태의 나전합을 보유할 수 있게 됐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환수된 나전합은 길이 10㎝ 남짓에 무게는 50g이다.

영롱하게 빛나는 전복패와 온화한 색감의 대모(玳瑁), 금속선을 이용한 치밀한 장식 등 고려 나전 칠기 특유의 격조 높은 아름다움이 고스란히 반영돼 있는 수작으로 평가 받는다.

뚜껑과 몸체에 반복되는 주요 무늬는 국화와 넝쿨 무늬로 손끝으로 집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작게 오려진 나전이 빈틈없이 빼곡하게 배치되며 유려한 무늬를 만들어 내고 있다.

뚜껑 가운데 큰 꽃무늬와 국화의 꽃술에는 고려 나전 칠기를 대표하는 특징 가운데 하나인 대모복채법(玳瑁伏彩法)을 사용했며, 뚜껑 테두리는 연주문(連珠文)으로 촘촘히 장식했다.

이와 함께 금속선으로 넝쿨 줄기를 표현하고, 두 줄을 꼬아 기물의 외곽선을 장식하는 등 다양한 문양 요소가 조화롭고 품격있게 어우러져 있다.

현재 고려 나전 칠기는 전 세계에 불과 20점 가량만이 그 존재를 확인할 수 있으며, 대부분은 미국과 일본의 주요 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우리나라는 온전한 형태의 고려 나전 칠기 유물을 단 2점만 보유하고 있고, 이번에 돌아온 나전합을 추가해 모두 3점을 소장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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