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중순 당 징계·공천 배제 언급…찬반 투표 부결 전전긍긍 해석 나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의회가 지난 달 30일 의장단 후보 등록을 마감한 가운데 이번에는 동료 의원 협박성 발언 후폭풍에 휘말렸다.

복수의 의원에 따르면 지난 달 30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회 의원 9명은 의회에서 후반기 원구성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의장 후보에 단독 등록한 권중순 의원이 이달 3일 본 회의에서 의장 선출이 부결될 경우 "당에서 징계를 받을 수 있고, 공천에서 배제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런 권 의원의 발언은 이달 3일 의장 찬반 투표에서 부결될 수도 있다는 심리가 전전긍긍으로 나타난 것이라는 해석을 낳는다.

지난 달 25일 민주당 의원 총회 결과 전반기 합의 이행 투표를 진행해 찬성 11표, 반대 9표, 무효 1표가 나오면서 표면적으로는 권 의원의 손을 들어준 것처럼 보였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권 의원의 의장 찬반 투표 가결 여부가 오리무중으로 흐른다는 관측이 의회 내부에서 흘러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 의원은 "의원 총회에서 드러났듯 의장 찬반 투표가 권 의원의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의장 찬반 투표로 권 의원이 강조한 전반기 합의 사항은 이행된 것이다"며 "권 의원이 찬반 투표 가결을 위해 당 징계와 공천 배제를 언급했다면, 의장이 되고서도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처럼 동료 의원 사이에서 권 의원 비토 움직임이 강하게 일고 있는 가운데 터져 나온 협박성 발언을 권 의원이 어떻게 수습해 모양새를 갖출지도 관건이다.

만에 하나 권 의원이 의장 찬반 투표에서 부결될 경우 의장 선출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찬반 투표 부결 이후 시 의회 의장 선출 방식이 지금과 같은 교황 선출 방식으로는 어렵다는데 뜻이 모이고 있다는 점은 권 의원에게도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권 의원은 이보다 앞선 지난 달 22일 제7대 의회 후반기 원 구성 파동에 따라 당의 징계 사례를 예로 들며 '약속'을 지킬 것을 부각해 사실상 동료 의원을 겁박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시 의회에 따르면 의장단 후보 등록 마감 결과 권 의원이 의장에 단독 등록했고, 민주당 민태권·조성칠 의원, 미래통합당 우애자 의원이 각각 부 의장 후보로 등록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