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감 언급 당선 무효 주장…공공 기관 이전 예정지 제외 침묵

▲ 이달 11일 대전 중구는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당선인을 초청해 당·정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황 당선자는 공공 기관 예정지로 중구를 제외할 경우 대책 등을 언급하면서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대립각을 세웠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지역 정치권에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대전 중구) 당선인이 사면초가 위기에 몰렸다는 분석을 하고 있다.

제21대 국회 등원 준비에 한창일 황 당선인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우선 이달 12일 미래통합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이 4·15 총선 약 한 달만에 공식적으로 황 당선인의 당선은 무효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당내 입지에 빨간불이 들어 왔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출마 자격 조차 없는 민주당 황운하 치안감의 당선은 무효"라고 주장하며 중앙 선거 관리 위원호, 민주당, 국회, 대법원을 상대로 성명을 발표했다.

제21대 국회가 시작하는 이달 30일까지 황 당선인의 신분이 매듭짓지 않으면 국회의원과 경찰 공무원 2개의 신분을 모두 갖고 국회법과 국가 공무원법, 공직 선거법 등 다수의 현행법을 위반한 채 등원을 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는 것이 골자다.

같은 날 대전시는 혁신 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 기관 이전 예정지로 대전역세권·연축 지구를 선정하면서 황 당선인의 지역구인 중구를 제외했다.

보문산 개발, 베이스볼 드림 파크 등의 조성과 옛 충남경찰청 부지에 공공 기관 유치 움직임에 따랐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하루 전인 이달 11일 황 당선자는 중구 초청 당·정 정책 간담회에서 공공 기관 이전 예정지를 두고 당선인으로는 이례적으로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대립각을 세웠다. 하지만 그의 각 세우기는 여기까지였다.

간담회에서 황 당선인은 "12일 허 시장이 공공 기관 이전 예정지로 동구 소재동 지역과 대덕구 연축 지구를 후보지로 발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중구민 입장에서 보면 중구·동구·대덕구가 같은 원도심이다. 중구민이 소외되는 정책을 발표하면 안 된다"고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어 "소재동 지역과 연축 지구에 공공 기관 이전 후보지로 지정한다면 중구를 위한 대책이 무엇인지 같이 내놔야 한다. 공공 기관이 적합하지 않다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함께 논의를 해야 한다"고 공공 기관 이전 예정지로 중구 제외 이후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막상 대전시가 공공 기관 이전 예정지로 중구와 서구·유성구를 제외해 발표했어도 황 당선자는 이렇다할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시의 발표 하루 전만해도 허 시장에게 대립각을 세우던 황 당선인은 그 기세가 사라지면서 의욕만 지나치게 앞세웠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