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김한수 교수 황운하 지지 발언…대통령 동서까지 선거 운동에 활용

<사진자료제공:황운하후보 선거캠프>▲ 왼쪽부터 정인영 담쟁이포럼 임원, 윤기석 충남대 연구교수, 황운하 후보, 문재인 대통령 동서 김한수 배재대 부총장, 이원영 동우테트 대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통령 친인척의 무분별한 선거 개입이 논란이 되고 있다.

4·15 국회의원 총 선거 더불어민주당 대전 중구 황운하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동서인 배재대학교 김한수 부총장이 이달 4일 방문해 결속을 다졌다고, 그 이튿 날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이 보도 자료에는 김 부총장이 황 후보 선거 사무소에서 '평소 황 후보의 소신있는 행동과 용기를 흠모했다. 이번 총선에서 황 후보가 승리할 수 있도록 열심히 응원하겠다"며 강한 지지를 보였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같은 보도 자료에서 황 후보 역시"대통령 동서의 응원 방문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현재 중구민은 변화에 대한 열망이 강하다. 변화를 택할지 또 한 번 퇴행을 택할지 중대한 갈림길에서 나는 중구민만 믿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승리를 다짐했다.

문제는 김 부총장이 현 대통령의 친인척이라는데 있다.

특정 후보의 지지를 위해 선거 사무소를 방문한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지지 발언까지 했다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해도 대통령이 간접적으로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살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 황 후보의 경우 이른 바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으로 검찰에 기소돼 있는 상황에서 자신을 돌아 볼 줄 모른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우선 황 후보가 포함돼 있는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은 청와대의 2018년 지방 선거 개입 의혹으로 까지 이어진다는 점에서 김 부총장의 황 후보 선거 사무소 방문이 적절하다고 보기 어렵다.

또 보도 자료에 대놓고 대통령의 동서를 언급한 것 자체가 황 후보의 선거 인식을 드러냈다는 평가다.

황 후보가 '정정당당'을 외치면서도 대통령의 후광도 모자라 대통령의 동서까지 끌어 들이는 선거 운동이 얼마나 효과를 발휘할지 지켜 볼 일만 남았다.

자신의 선거를 제외하고, 대통령이 각종 선거를 앞두고 지방 행차를 자제해 왔던 것과 달리 이번 선거에서 문 대통령의 지방 방문이 잦은 것도 야당 입장에서는 달가울 일은 아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