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개개인은 누구 눈치도 보지 않고 모르겠다. 싫다 말 할수 있어야"

▲ <사진자료:김소연 전 대전시의회 의원이 지난16일 의원직 사퇴와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의회는 제24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을 열고 김소연 의원이 제출한 ‘의원 사직의 건’을 의결했다. 이로써 제21대 총선 출마를 위해 사직서를 제출한 김 전 의원은 총선 출마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 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김 전 의원은 신상발언에 나서 제8대 대전시의회 활동에 대해 “대전시의회에서의 총 569일간 쉼 없이 달려온, 후회없는 의정활동을 마치고 사퇴하려고 한다”고 소회하고 “떠나고 나면 이곳의 공기가 많이 그리울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 했다.

이어 “시민의 대표기관인 우리 의회에서는 혹여나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대세에 따르기를 강요하는 일이 벌어지지는 않는지, 민주주의라는 이름의 폭력이 자행되는 것은 아닌지 항상 의문을 품어야 한다” 고 운을 뗏다.

그는 “자꾸만 의심이 들고 검증을 해봤을 때 도저히 모르겠다거나 싫다는 결론에 이른다면, 의원 개개인은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모르겠다. 싫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것은 시민의 대표기관인 우리 시의원들의 권리이자 의무”라고 강조 했다.

김 전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제8대 대전시의회에 민주당소속으로 입성해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소속 인사들로부터 금품 요구 등에 대한 폭로와 관련 민주당에서 제명당하는 수모를 겪는 등 569일, 1년 6개월여 남짓 짧지만 긴, 파란만장한 의정활동에 대한 외침으로 풀이 된다.

김소연 전 의원은 지난 16일 제21대 총선출마를 위해 의원사직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