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부문 전국 우수 사례 선정

▲ 천안시청소년참여위원회 시상식 사진 <사진=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제공>

[ 시티저널 유명조 기자 ]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관장 윤여숭)소속 천안시청소년참여위원회(위원장 윤주희,19)가 지난 6일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진행하는 청소년특별회의 결과보고회에서 전국 청소년참여위원회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활동운영 부문에서 2019년도 한 해 동안 천안시 청소년정책 모니터링, 청소년정책제안대회, 청소년예산정책제안대회, 청소년헌장캠페인, 국민청원-독립기념관 전철 연장 등 다양한 활동 공로를 인정받았다.

천안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시장과 함께하는 청소년제안정책 모니터링 보고회 및 간담회를 추진하여 청소년 참여기구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우리 미래의 1000여명의 청소년들의 목소리로 말하다. 를 주제로 관내 청소년정책제안대회를 개최하여 지역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자유공간 청다움 3호점 개소식 기획 및 운영해오고 있으며, 참여위원 윤주희 위원장은 지하철을 타고 독립기념관에 가고 싶습니다. 라고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려 천안 독립기념관까지 지하철을 타고 가고 싶다는 의견과 함께 참여 독려 캠페인을 다시 청소년이다. 와 연계 하여 추진하는 등 청소년참여위원회 모두가 활발한 활동을 인정받은 것이다.

천안시청소년참여위원장 윤주희는 지난 1년 동안 함께한 청소년참여위원님들 덕분에 청소년의 의견을 올바로 천안시에 전달할 수 있었다라고 전하며, 천안시 청소년들이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청소년 제안정책을 천안시에 전달하는 청소년참여기구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천안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2(청소년 자치권 확대)와 천안시 조례 제1683, 천안시 청소년참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시행 20171121)에 근거하여 천안시 관내 거주 또는 학교에 재학 중인 9~24세 청소년 25명으로 구성되어 청소년참여권과 다양한 권익을 위해 활동하는 청소년참여기구이다.

한편, 2020년도 천안시청소년참여위원회 모집은 12월부터 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하여 선발하게 된다. 자세한 문의는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수련활동팀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