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발굴 조사 현장 360도 가상 체험 보고서 발간

기사승인 2019.10.08  17:19:37

공유
default_news_ad1

- 한국 고고학 저널 국·영문판…시대별 대표적 조사 성과 담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국립 문화재 연구소가 한국 고고학의 주요 발굴 조사 성과를 담은 잡지 형식의 보고서인 한국 고고학 저널 국·영문판을 발간했다.  

2018 한국 고고학 저널은 2018년에 학계와 언론에서 주목했던 매장 문화재 발굴 조사 성과 가운데 고고학을 비롯한 문화재 전문가 구성원이 선정한 대표적인 국내외 유적 32곳의 성과를 수록한 책이다.

책자에는 대전 신탄진동 구석기 유적에서부터 진해 제포 유적 등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대표적인 조사 성과가 담겨 있다.

또 연구소가 진행한 러시아 연해주 스타로레첸스코예 발해 평지성 발굴 조사 성과도 함께 수록했다.

조사 당시 학계와 대중 매체에서 주목 받았던 고양 도내동 구석기 유적과 관련한 주제는 고고학자 간의 견해를 비교하는 기획 인터뷰도 담겼다.

특히 일반인이 접근하기 힘든 유적 발굴 조사 현장을 직접 찾지 않아도 가상 현실(VR)로 체험하는 VR로 보는 발굴 조사 현장 부문을 따로 구성했다.

책자에 수록돼 있는 QR 코드를 휴대 전화로 비추면 발굴 조사 현장을 360도 가상 체험 영상으로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연구소는 국내·외 국공립 도서관과 국외 연구 기관 등 관련 기관에 보고서를 배포하고, 연구소 홈페이지(www.nrich.go.kr)에 공개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허송빈 기자 news@gocj.net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27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