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허태정 정례 브리핑서 발표…20일 대전시의회서 조례 유보로 제동

▲ 18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시정 정례 브리핑에서 2500억원 규모의 지역 화폐를 발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이런 그의 계획은 대전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린 상태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2500억원 규모의 지역 화폐를 발행하겠다고 하자 특정 지역 몰아주기라는 반발이 높아지고 있다. 때마침 대전시의회에서도 관련 조례를 유보시키며 제동을 걸었다.

이달 18일 허 시장은 정례 시정 브리핑에서 "광역도는 시·군 단위별로 경제권과 생활권이 구분돼 시·군별로 지역 화폐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광역시는 구 단위 보다는 광역 단위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말하며 2500억원 규모의 지역 화폐 발행 계획을 밝혔다.

광역시는 자치구별로 경제적 구분이 어려운 만큼 광역 단위의 경제 정책 추진은 한편으로 타당하지만, 허 시장의 발표 속에 숨은 속내는 이런 타당함과는 거리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동서간 경제적 차이를 차치하고, 굳이 통계를 들먹거리지 않더라도 동구·중구·대덕구 보다 서구·유성구에서의 지역 화폐 유통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하기가 손 쉽다.

지역 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소비처와 이를 구매할 수 있는 구매력이 서구·유성구가 더 높다는 평가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2500억원 규모의 지역 화폐가 모두 풀린다고 가정했을 때 어느 자치구에서 더 사용량이 많을지는 불을 보듯 훤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반면 동구·중구·대덕구의 경우 낙전 효과나 기대해야 할 공산이 클 것으로 점쳐지기도 한다.

허 시장이 구상하는 지역 화폐 발행액 가운데 상당 액은 서구·유성구로 흘러 들어가고, 사탕값 수준에 불과한 지역 화폐만 원도심 3개 자치구에 유통될 것이라는 우려를 산다.

실제 유성에 살고 있는 시민 A 씨는 "허 시장의 발표대로 지역 화폐를 발행한다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 액수로 구입해 사용할 의사가 있다. 그러나 그 사용처는 아무래도 서구와 유성구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미 지역 화폐를 유통 중인 대덕구의 경우 박정현 청장이 자신의 SNS에 시가 직접 지역 화폐를 발행할 것인지 우려의 목소리가 있고 대덕e로움을 사용하고 있는 대덕구 주민의 걱정도 있다며, 허 시장의 계획에 사실상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일부에서는 이런 허 시장의 행보가 최종적으로 다음 선거에서 서구와 유성구만 감싸고 가는 것으로 보고 있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허태정식 지역 화폐로 대전 지역 전체에 생색을 내고, 그 실익은 서구·유성구에서 보도록 해 선거에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겠다는 것으로 받아 들이고 있는 것이 그 이유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