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 제공 의혹 건설사 압수수색 놓고 허 시장측 캠프 인사 조사 여부 관심사 부상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 선거 캠프에 대한 후원금 쪼개기 의혹으로 지역 정치권이 술렁이는 모습이다. 허 시장 또는 선거캠프와 연관 문제, 후원금 쪼개기 논란의 주역인 건설업체의 대전시 발주 관급공사 수주 여부 등이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20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허태정 대전시장 선거 캠프에 직원 명의를 빌어 수천만원대 후원금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A기업에 대한 압수수색을 지난 19일 진행했다.

지역 안팎에서는 검찰이 현역 대전시장과 관련된 문제로 지역 간판급 건설사를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다양한 해석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 같은 해석은 A기업에서 법인 자금을 이용해 허 시장을 후원했는지에 대한 결론이 나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인해 혐의에 대한 규명이 일정부분 이뤄졌을 것이란 관측과 맞물리며 제기되는 모습이다.

검찰 압수수색으로 가장 관심을 끄는 대목은 검찰의 ‘칼날’이 최종 허 시장을 겨냥할지 여부다. 이는 A기업이 법인자금을 직원들을 통해 허 시장측에 전달했고, 이에 대해 허 시장 또는 선거캠프에서 인지하고 있었는지에 따라 결과가 갈릴 전망이다.

이 때문에 현재 지역 일각에서는 허 시장 선거 캠프 회계책임자나 사무장 등에 대한 검찰 조사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는 다소 섣부른 관측도 나온다. 허 시장측이 A기업의 후원금 쪼개기 의도를 알고 있었다면 대전시정이 또 다시 선거과정 법 위반 논란으로 흔들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은 크다.

허 시장 취임 후 A기업이 시 발주 관급사업에 얼마만큼 참여했는지도 이번 후원금 논란의 쟁점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과거 경찰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후원금 쪼개기 수사 당시 대가성 여부를 증명해 뇌물 혐의를 적용하려 한 정황이 있다는 점에서, 관급공사 참여에 따라 또 다른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골자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검찰의 압수수색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다”며 “검찰이 시민 눈높이에 맞는 수사결과를 내놓을지, 또 그 결과가 어떤 내용인지에 따라 적잖은 파장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