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및 민주당 향한 비판 목소리 고조, 대전에 국회 분원 설치 요구도 고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21대 총선을 앞두고 세종시 대통령 집무실 및 국회 분원 설치 문제가 지역 정치권의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세종시에 대통령 집무실 설치가 난망하다는 전망이 나오며 집권여당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고조되는 것은 물론, 일각에서는 국회분원의 대전 설치 요구까지 제기되며 최종 결론에 이목이 쏠린다.

18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성명을 통해 세종시 대통령 집무실 설치 무산 가능성을 고리로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이 충청권을 홀대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한국당은 “거짓과 위선, 불의와 특권의 아이콘 조국 장관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충청 패싱을 넘어 이제는 무대접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한 언론에 따르면 청와대가 세종시에 대통령 제2 집무실을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며 “요즘 유행어로 ‘갑분싸(갑자기 분위기 싸해지는)’한 소식”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역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다며 온갖 코스프레를 하더니 이제는 슬그머니 발을 빼고 있는 모양”이라고 힐난했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대전의료원 건립 예비타당성 평가 탈락 위기 문제도 거론하며,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의 충청 홀대에 대해 강력하게 투쟁하겠다고도 경고했다.

한국당은 “대선 공약인 대전의료원 건립도 예비타당성 평가에서 탈락위기에 놓여 있어 대전시민을 우롱한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며 “진정성 없이 오로지 선거만을 의식해 충청도민의 마음을 훔치려는 얄팍한 본심이 이제야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에 경고한다. 충청도를 현혹하고 기만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과 추진의지를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역 정치권에서는 세종시에 추진되는 국회 분원을 대전으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도 고개를 들고 있어 최종 결론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민주당이 역대 선거에서 국토균형발전을 명분으로 '전가의 보도'처럼 써왔던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분원 세종시 설치가 모두 흔들리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18일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위원장인 신용현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KBS1)를 통해 “국토균형발전이나 정부의 업무효율성 증진 등을 위해 국회 분원이 충청권에 설치되어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동안 국회 분원 설치 관련 모든 용역이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전제로 분석되고 진행되었다”고 지적하면서, 지금은 “국회 분원이 반드시 세종시로 가야한다는 전제는 재검토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현 의원은 “대전과 세종은 20~30분내 이동이 가능하고, 이미 정부3청사도 있는 상황에서, 현재 대전이 처한 심각한 인구감소 현상이나, ‘혁신도시’ 지정 그리고 ‘규제자유특구’ 지정에서 세종시 때문에 대전이 받는 불이익이 많기 때문에, 이제는 국회 분원을 대전에 설치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