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비판 속 대전시설관리공단 노조, 공기업 구조조정 움직임 규탄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 하수처리장 민영화를 둘러싼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정치권의 민영화 추진 비판에 이어 대전시설관리공단 노동조합이 반발행렬에 가세하며 다양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대전시설관리공단 노조는 18일 하수처리장 민간위탁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공단 경영진을 비판하고 나섰다.

공단 이사장 및 본부장이 하수처리장 민간위탁 추진에 대해 알면서도 노조와 정보 등을 공유하지 않는다는 것이 골자다. 이 같은 반발은 하수처리 민영화가 자칫 공단 직원들의 고용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격화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공단 노조는 이날 대전시의회 상임위에서 하수처리장 민간투자 동의안이 상정될 예정임을 밝히며, 공단 경영진이 이 같은 사실을 노조와 공유하지 않는다고 규탄했다.

노조는 하수처리장 민영화 추진 과정에 관련 “사측이 알고 있어도 문제, 알면서도 정보를 공유하지 않았다면 더더욱 문제라는 생각으로 사측에 물었다”며 “역시 공단 이사장 및 본부장은 동의안 상정에 대해 알고 있었다”고 했다.

이어 “분명 노사협의회장에서 하수처리장 민간위탁 이전에 대해 사측의 입장을 물었고, 노사가 공동대응 할 문제라며 정보공유를 약속했다”고 사측의 약속 위반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측은 하수처리장 민간위탁 이전에 대해 노조 및 직원들과 대응할 의지가 있는가”라며 “임원진은 하수처리장 민영화 및 대전시 공기업 구조조정 등 시 오더를 받아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온 것인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아니길 바랬지만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며 경영진의 직원 고용안정 복지부동, 노조와 불탄, 공단경영 책임전가 등을 지적한 뒤, “경영진의 이러한 태도에 대해 심심한 위로를 전달한다”고 했다.

한편 이에 앞서 정의당 대전시당은 17일 논평을 통해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혹은 대전 하수처리장 이전사업의 본질은 하수도를 민영화하는 하수도 민영화 사업으로 규정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