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글 올라... 장애아동 사이에서 또 다른 차별 받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중증 장애아의 보육을 전담할 어린이 집 설립이 시급하다는 부모의 호소가 나왔다.

최근 대전에서 장애인 평생 교육 시설에서 장애 학생에게 잔반 점심을 제공해 충격과 파문을 던지는 사건이 이어지고 있어 대전시의 장애인 정책을 다시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청와대 국민 청원에는 시각·인지·언어·보행 장애로 혼자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8살 뇌병변 장애 1급 여자 아이를 둔 엄마가 글을 올렸다.

장애 전담 어린이 집을 다니고 있었지만, 얼마 전 폐원 통지를 받았다는 것이다. 이 어린이 집은 대전 복지 재단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집으로 중증 장애 아이를 받아 준 고마운 어린이 집이었지만, 운영난을 이기지 못했다고 폐원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자신의 딸이 특수 학교에 진학하려고 해도 거리가 멀고, 통학 버스 역시 휠체어 5대 이상은 탑승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집에서 떨어진 정해진 곳에서만 탈 수 있다고 특수 학교 진학에 따른 불편을 짚었다.

또 특수 학교는 교육청 소속으로 보육 보다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고, 매일 학교에 다니는것이 부담스러운 아이는 집에서 보육하면서 일주일에 두 번 정도 교사가 방문하는 순회 교육을 하고 있다며, 교육이 아닌 보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대전 지역에 있는 장애 전담 어린이 집에서는 중증 장애 아동을 받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중증 장애로 보행이 어렵고 완료식이 아닌 관을 이용해 섭식을 해야 한다는 이유로 장애 아동 사이에서 또다른 차별을 받고 있고, 다른 어린이집 에 대기를 하고 새학기가 될때까지 또는 정원이 빠질때까지 무기한으로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 청원 글을 쓴 엄마는 복지 사각 지대에 놓인 중증 장애 아동이 갈 수있는 장애 전담 어린이 집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