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 도안신도시, 대덕구 연축지구 등 주거지 인근 사업 추진 반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이 또 다시 발전시설 건립을 둘러싼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이번엔 LNG가 아니라 수소가 쟁점이다.

14일 유성·대덕구에 따르면 민간 주거지나 학교 인근에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이 추진 중이다.

유성의 경우는 도안1지구단위계획 구역 내 중학교 예정부지 옆에 수소연료전지발전시설 건립이 추진 중이다. 이곳은 열병합발전소 주차장 부지와도 바로 붙어있다.

현재 유성구는 지구단위계획상 공장만 지을 수 있도록 돼 있는 부지에 발전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하는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성 도안신도시에 추진되는 수소연료전지발전시설은 이날까지 주민공람을 거친 뒤,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발전시설 설계가 마무리 된 상황으로 가정하고 현재 행정절차대로 사업이 진행될 경우 이르면 오는 10월 건축허가가 날 전망이라는 것이 구 관계자의 설명이다.

대덕구에서도 수소연료전지발전시설이 추진되고 있다. 대덕에 수소발전시설을 추진하는 시행사는 지난 4월 산업자원부에 사업계획안을 올렸다.

현재 사업 시행사는 주민들의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대덕구의 의견에 따라 현재까지 두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대덕구에 추진되는 수소발전시설은 대규모 주거시설인 와동 현대아파트에서 700-800m 정도 떨어진 부지에 추진된다.

이곳은 대덕구 주요 현안인 연축지구개발사업 대상지와 인접한 곳으로, 발전시설 건립이 연축지구 개발에 일정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유성에 사는 이모씨는 “왜 계속 사람사는 곳에 발전시설을 지으려고 하는 지 모르겠다”며 “어떤 안전대책이 있고 지역에 왜 필요한지부터 알리는 것이 사업추진보다 더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