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경제 잘 이해하며 정무기능 할 수 있는 인사 물색 중"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민선 7기 대전시 두 번째 정무부시장 인선의 방점이 경제에 찍혔다.

또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이르면 내달 출범할 전망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8일 출입기자와 가진 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시정 구상을 밝혔다.

허 시장은 차기 정무부시장 선임과 관련해 “경제를 잘 이해하면서 정무기능을 할 수 있는 인사를 물색 중”이라고 밝혔다.

경제활성화와 정무기능 강화 등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무게를 두고 인선을 추진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지역에선 허 시장의 이 같은 구상이 알려지자, 기획재정부 출신 고위관료 또는 대기업 임원 출신, 정치경험이 있는 기업가 등이 낙점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는 또 “가능하면 오는 28일로 예정된 여름휴가 전에 (부시장을) 내정할 것”이라며 “내정 후에도 인사검증과 행정절차에 10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너무 늦지 않게 결정하겠다”고 인선이 막바지에 이르렀음을 내비쳤다.

허 시장은 지역내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담은 혁신도시법의 국회 국토위 법안소위 통과에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이미 (대전으로) 이전한 공공기관까지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소급적용하는 안이 국회 소위를 통과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허 시장은 궁극적으로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한 범시민추진위원회가 8월 중 발족될 것으로 보이고, 충청권 국회의원들이 뜻을 함께 하고 있다”며 “정기국회나 총선 과정에서 혁신도시가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