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전 총리 천안 또는 대전 출마 유력 전망 속 정재근 등 측근 그룹 동반 출격 요구 고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21대 총선 앞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선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어느 지역에 깃발을 꽂을 지와 소위 ‘이완구 사단’으로 불리는 인사들의 동반 출격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는 것.

이 전 총리의 총선 앞 선택은 추후 그를 속칭 충청맹주로 불리는 ‘포스트 JP’ 반열에 올려, 다시한번 잠재적 대권주자로 만드느냐를 가르는 변수로 분석된다.

현재 이 전 총리의 총선 출마 선택지는 크게 대전, 충남으로 좁아지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 전 총리는 당초 차기 총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하며 선택지로 대전, 세종, 천안, 홍성예산 등 4곳을 꼽았다.

지역정가에선 이 전 총리의 총선 출마 성적표가 충청권 전체에 영향력을 미쳐야 한다는 점으로 볼 때, 천안 또는 대전이 유력시 된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같은 관측은 이 전 총리가 출마하며 충청권 전체 총선 승리를 견인하기 위해 ‘측근그룹’과 동반 출격할 수 있다는 관측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 일부 지역의 경우 당내 출마예상자의 정치적 입지 및 상황 등을 이유로 속칭 ‘물갈이’ 요구가 감지돼 이 전 총리 측근 그룹 출마에 힘을 싣는다.

대표적 예는 충남 논산·금산·계룡 선거구다. 이 전 총리 소속 정당인 자유한국당에선 이인제 전 의원의 출마가 거론되기는 하지만, 지역 당원을 중심으로 선수 교체에 대한 요구가 감지된다.

특히 일부의 경우는 이 전 총리와 함께 충남도정을 이끌었던 논산 출신의 정재근 전 차관이 총선에 출마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란 주장도 내놓고 있다.

실제 이 지역의 한 한국당 당원은 “논산에서도 새 인물에 대한 요구가 있다”며 “본인이 결단을 내리지 않고 있지만, 이 전 총리가 요청하면 함께 충청권 총선의 그림을 그릴 수 있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내놨다.

이와 함께 충청권에선 이 전 총리와 함께 도정을 이끌었던 최민호 전 충남도 행정부시자 등 역시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